거창군, 도내 인구수 군부 1위 달성…"사람이 모이는 희망 거창 만들겠습니다"

입력 2024-03-22 20:57:41
- + 인쇄
구인모 거창군수는 지난 21일 거창군이 도내 인구수 군부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12일 거창군 인구수는 함안군을 앞서기 시작했고, 20일 기준 거창군 인구수는 5만9934명으로, 함안군(5만9818명)을 116명이라는 큰 차이로 추월했다.

거창군, 도내 인구수 군부 1위 달성…

거창군은 지난 1월4일 24년간 유지해 오던 6만 인구가 무너짐에 따라 신속하게 새로운 인구정책에 대한 비전을 발표했다. 이후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해 적극적인 대응책을 구축했다. 그 결과 불과 2개월 만에 전국적인 인구소멸이라는 위기 속에서 함안군 인구수를 앞섰다.

군은 민선 7기를 조직개편으로 시작하며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장기 대책을 수립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 2018년부터 현재까지 도내 10개 군부 중 인구감소율 4%대라는 최저 기록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2018년 당시 군부 1위였던 함안군보다 4570명이 적은 인구수를 기록했으나 지속적으로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여 결국 함안군을 제치고 도내 군부 1위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지난 2월28일 통계청의 2023년 인구동향조사에 따르면 거창군이 경남도내 18개 시군 중 합계출산율이 1.02명을 넘어 1명대를 넘어서는 유일한 지자체로 발표됐다. 2022년 0.84명에서 2023년 1.02명으로 증가된 것은 국가의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지역이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고 있다.

그간 군은 6만 인구 사수를 위해 주택, 교통, 환경 등 생활 SOC를 비롯한 기반시설 확충으로 군민이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였으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문화·체육 등의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여 도내에서 삶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지역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도내 군부 인구 1위를 달성한 것의 중요한 요인으로는 초등학교 17개교, 중학교 8개교, 고등학교 8개교 및 대학(교) 2개교 등 총 35개교가 위치해 명실상부한 교육도시로서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가고 있어, 이번 성과도 교육연계형 인구가 다수 유입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거창군, 도내 인구수 군부 1위 달성…

아울러 2022년 9월부터 시작한 인구감소 저지를 위한 읍면 마을별 전입 운동, 민·관 공동대응협약, 전 공직자 동참 전입 운동 등 군민 모두가 동참하는 문화와 지역사회의 인식개선이 맞물려 시너지를 창출한 결과이기도 하다.

생활인구 개념이 2023년에 도입되면서 인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도출되었으나 기존의 정주인구의 중요성은 아직도 큰 의미를 가진다. 정책 이행에 앞서 규모의 인구는 필수조건이며, 새롭게 도입된 생활인구도 지역에 거주하는 정주인구가 확보되지 않는 이상 근본적으로 지역의 활력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인식 확립 기반을 통해 새로운 업-스케일링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앞으로 거창군은 2024년부터 시행될 인구정책의 내부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최적의 정책조합을 찾아가는 것으로 추진 방향을 전환하고, 기존 인구증가 시책에 대한 투자를 확장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청년층과 아이를 키우는 군민들의 정책 체감도를 획기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그간 거창군의 도내 군부 인구 1위 달성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협력해 주신 군민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또한 “인구문제 해결과 지방소멸 대응은 모든 지자체가 당면한 난관이지만, 군민 모두가 목표했던 1차 고지 선점은 역사의 한 페이지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인구·교육 정책을 군민의 의견과 세심하게 매칭하여 최대의 정책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거창군에 국내 최대의 국산화 에스컬레이터 생산기지 조성한다

거창군은 22일 군청 상황실에서 구인모 군수, 박상훈 K-에스컬레이터(주) 대표, 김태일 현대엘리베이터서비스(주) 대표, 김승호 한국승강기대학교 총장 직무대행, 신양건 (사)승강기밸리기업협의회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K-에스컬레이터㈜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K-에스컬레이터(주)에서는 투자협약에 따라 투자 금액 60억원 이상, 20명 이상을 고용할 계획이며, 남상면 소재 거창승강기베스트밸리에 한국형 표준모델을 개발해 국내외 시장개척과 함께 점진적으로 투자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거창군, 도내 인구수 군부 1위 달성…

K-에스컬레이터(주)는 현대엘리베이터서비스가 투자하는 기업으로 최근 에스컬레이터 역주행사고 등 국내산 에스컬레이터 제조 필요성이 대두되어 신설된 법인이다. 에스컬레이터를 거창에서 제조해 설치 판매하게 되면 거창군의 기존 승강기기업과도 상생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상훈 케이에스컬레이터㈜ 대표는 “승강기산업이 집적화된 거창 승강기베스트밸리에서 국내 최대 에스컬레이터 생산기지를 마련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안전성이 확보된 고품질의 첨단 에스컬레이터 제품 생산으로 ‘K-에스컬레이터’ 사명에 걸맞은 대한민국 대표 에스컬레이터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케이에스컬레이터가 한국형 표준 모델을 개발해 국내의 시장개척과 함께 해외 수출에 힘쓰는 등 국내 최대의 에스컬레이터 생산기지가 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거창군, 화장시설 최적의 위치로 선정한다

거창군은 지난 21일 군청 상황실에서 이병철 거창군 부군수 주재로 화장시설 건립 후보지 재공모 선정을 위한 읍면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먼저 류현복 전략담당관이 화장시설 건립 후보지 재공모 내용과 읍면 후보지 신청 시 검토서 작성 방법을 설명했다.

거창군, 도내 인구수 군부 1위 달성…

간담회에서는 주민들에게 타 지자체 위치와 운영 사례, 공원과 같은 환경 친화적인 화장시설 건립계획과 인센티브 등을 명확하게 전달해 주민들이 건립 유치에 대해 긍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는 방안에 대한 여러 의견이 토의됐다.

이병철 부군수는 “최적의 화장시설 건립 장소가 선정될 수 있도록 읍면장들이 관심을 가지고, 우리면에 반드시 유치한다는 마음으로 적극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거창군 화장시설 건립 사업은 구인모 군수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작년부터 거창군 화장시설 설치추진위원회’를 출범해 합리적이고 투명한 화장시설 건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거창군은 작년 1차 공모 때 제기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완하고, 주민 인센티브 등을 상향하여 화장시설 부지 공모를 위해 지난 2월 28일부터 4원27일까지 60일간 재공모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6월까지 부지 선정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주민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지난 5일 남하면 내곡마을을 시작으로 남하면 상촌마을, 신원면 내동마을, 가북면 용산마을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오는 27일에는 신원면 이장단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거창국제연극제 제2기 자문단 위촉, 발전 방향 토론회 가져

(재)거창문화재단(이사장 구인모 거창군수)은 21일 거창군 미래농업복합교육관 중회의실에서 거창국제연극제 조직위원회 자문단 25명과 군·재단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4회 거창국제연극제 조직위원회 자문단 위촉식과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거창국제연극제 조직위원회 제2기 자문단 위촉식, 제34회 거창국제연극제 추진방향 보고, 거창국제연극제의 발전적 방향성에 대한 토론회 순으로 진행했다.

거창군, 도내 인구수 군부 1위 달성…

거창군에서는 박상원 조직위원장 등 29명을 거창국제연극제 조직위원회 제2기 자문단으로 위촉했으며, 2026년까지 거창국제연극제 발전을 위한 기본 계획, 방향 등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거창문화재단의 제34회 거창국제연극제 추진방향을 보고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연극제 △골라보는 연극제 △국내,외 우수극단 섭외와 함께 지역의 연극인들이 참여하는 성공적인 연극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회는 이은경 한국연극평론가협회장이 진행하였으며, △자연 친화적 공간에 대한 이해 △지역 특성을 반영하는 킬러 콘텐츠 필요 △지역민의 주체적 참여 등 거창국제연극제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주제가 논의됐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손정우 한극연극협회 회장님을 비롯한 대한민국 연극계를 대표 전문가들이 참석해준데 감사드린다”며 “거창군에서 수승대 연극예술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거창국제연극제와 대한민국 연극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거창군, ‘찾아가는 마산의료원 무료검진’ 성료

거창군은 지난 21일 남상면 보건지소에서 시행한 ‘찾아가는 마산의료원 무료 검진사업(도민주치의 경남닥터버스)’을 성황리에 종료했다.

이번 사업으로 남상면 주민 등 53여명이 경상대학교 병원과 마산의료원 의료진들의 안과·이비인후과·비뇨의학과에 대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았다.

거창군, 도내 인구수 군부 1위 달성…

검진결과에 따라 수술, 중증질환이 의심되는 유소견자는 병원 정밀검진 안내와 보건소(건강증진) 사업과 연계하는 등 사후관리를 통해 체계적인 후속조치를 강화할 예정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닥터버스 방문으로 병원 방문이 어려운 군민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질병을 조기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 ”라며, “검진 이후에도 유소견자를 대상으로 후속조치를 강화하여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거창=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