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 세계한인무역협회·7개 유관기관과 수출 활성화 지원 협약

입력 2024-04-17 14:07:38
- + 인쇄
김태흠 지사 “해외시장개척단 확대· 특례보증 확대 등 약속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는 17일 예산 덕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옥타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에서 예산군, 세계한인무역협회,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 등 7개 유관기관과 충남 기업 수출 활성화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홍석원 기자

충남도가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세계 각국에서 활동 중인 재외동포 기업인들과 손을 맞잡았다. 

김태흠 지사는 17일 예산 덕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최재구 예산군수, 박종범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회장, 김찬배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장을 비롯한 경제 관련 7개 유관기관장과 충남 기업 수출 활성화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르면, 도는 도내 수출 기업의 통상·수출 관련 각종 애로사항을 찾고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예산군은 시군 기업의 수출 진흥, 외국 기업과의 협력 증진 사업에 필요한 지원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월드옥타는 충남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판로 지원 사업 확대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월드옥타는 재외동포 기업인 단체로, 67개국·146개 지회에 CEO 7000여 명과 차세대 경제인 2만 3000여 명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은 도내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해외사무소와 FTA통상지원센터 등 수출 지원 조직을 운영하고, 충남테크노파크는 수출 유망 기업 발굴 및 성장을 지원한다. 

또 충남신용보증재단은 도내 수출 기업에 대한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충남북부·서산·당진 상공회의소는 도내 기업에 대한 통상·수출 관련 사업 공유 및 협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충남중소기업연합회는 도내 기업의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설명회와 간담회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김태흠 충남지사가 17일 충남 기업 수출 활성화 지원 업무협약식에 앞서 수출 중소기업 특례보증 등을 약속하고 있다. 사진=홍석원 기자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17일 예산에서 열린 옥타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에 참석한 많은 기업들이 옥타 회원들과 활발하게 상담을 벌이고 있다. 사진=홍석원 기자

이날 협약식에서 김태흠 지사는 “충남에는 31만 개의 중소기업이 있고, 4300개의 기업들이 북미와 아시아 등지로 왕성한 수출 활동을 펼치고 있다”라며 “이번 상담회에 함께한 90개 기업을 비롯해 더 많은 기업들이 세계로 뻗어 나아갈 수 있도록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는 해외통상사무소를 독일, 일본, 중국, 미국에 연쇄적으로 확대하고, 해외시장개척단 운영과 특례보증 등 우리 기업들의 해외 판로 확장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월드옥타는 매년 고국에서 세계대표자대회를 개최 중으로, 올해에는 지난 16일부터 충남 예산에서 처음으로 세계대표자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 행사에는 52개국 99개 도시 686명의 월드옥타 회원과 도내 기업인 등이 참여하고 있다.

앞서 16일 예산 덕산 스플라스 리솜에서는 월드옥타 회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투자 유치 설명회가 열렸다.

17일 협약 체결 이후에는 같은 장소에서 월드옥타 회원과 해외 시장 진출 희망 도내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수출상담회를 열었다. 

월드옥타 회원들은 18∼19일 내포보부상촌과 추사 김정희 고택, 봉수산수목원, 황새공원, 서산 해미읍성, 개심사 등을 찾아 충남의 멋을 만끽할 계획이다.


충남관광 캐릭터워디·가디, ‘충남 방문의 해 홍보’ 첫 나들이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관광 캐릭터 ‘워디’와 ‘가디’가 예산 스플라스 리솜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제25차 세계대표자대회 행사장에서 김태흠 지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올해 초 탄생한 충남관광 캐릭터 ‘워디’와 ‘가디’가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 홍보를 위해 첫 외출에 나섰다. 

17일 도에 따르면, 워디와 가디는 예산 스플라스 리솜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제25차 세계대표자대회 행사장에 마련한 ‘충남관광 홍보관’에서 충남 방문의 해 홍보 활동을 펼쳤다. 

워디는 충남 도조(道鳥)인 참매를 형상화 했고, 가디는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진묘수를 본따 만들었다. 

워디라는 명칭은 표준어인 ‘어디’를 부르기 쉽고 정감 있는 충청도 사투리로 표현한 것으로, 충남 구석구석을 누비며 활기차게 여행한다는 뜻을 담았다. 

가디는 진묘수가 무령왕릉을 수호하는 상상 속 동물인 점을 감안, 수호자를 뜻하는 영어 ‘가드(Guard)’를 충청도 사투리를 연상할 수 있도록 바꿨다. 

이날 충남관광 홍보관에서 워디와 가디는 사진 찍어주기 등 인형탈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 충남관광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충남여행) 맺기 활동도 펼쳐 방문객들이 충남관광 정보를 지속적으로 안내받을 수 있도록 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첫 활동을 시작으로 워디와 가디는 전국 관광박람회와 설명회를 누비며 충남 방문의 해를 알리게 될 것”이라며 “워디와 가디를 활용한 관광 콘텐츠와 굿즈 등도 제작해 충남 관광 홍보에 활용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남도보건환경연, 도내 32개 골프장 32곳 잔류농약 전수 검사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 전경.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오는 9월까지 도내 32개 골프장에 대한 농약잔류량 검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연구원은 매년 시군과 합동으로 골프장 농약의 안전사용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건기(4월∼6월)와 우기(7월∼9월) 두차례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검사는 골프장의 토양(그린, 페어웨이) 및 수질(연못, 최종유출수) 시료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검사 항목은 올해부터 클로로탈로닐이 추가돼 27종으로 증가됐으며, 클로로탈로닐은 골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농약으로 조사된 바 있다. 

지난해 검사에서는 아족시스트로빈, 카벤다짐등 14종의 농약 성분이 검출됐으나, 모두 저독성으로 골프장에서 사용가능한 일반농약으로 분류돼 있다. 

김옥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병충해의 증가로 골프장 농약 사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지속적이고 철저한 검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골프장 및 주변 지역의 안전한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19종합상황실 소방관, 예당호서 정신건강 관리 힐링 걷기 행사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충남도 소방본부는 17일 119종합상황실 소속 소방관들의 정신건강 관리와 스트레스 회복을 위한 ‘힐링 걷기(Healing Walk)’ 행사를 개최했다. 

충남도 소방본부는 17일 예산 예당저수지 일원에서 119종합상황실 소속 소방관들의 정신건강 관리와 스트레스 회복을 위한 ‘힐링 걷기(Healing Walk)’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권혁민 소방본부장을 비롯한 119신고 접수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 30여 명이 참여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권 본부장은 예당저수지 ‘느린 호수길’ 등을 함께 걷고 업무에서 오는 고충을 직접 들으며, 감정노동자로서 지친 도 119종합상황실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19종합상황실에 신고된 접수는 70만 8467건으로, 이는 서울, 부산 등에 이어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수치이다. 

이 과정에서 상습 신고와 주취자의 폭언 등으로 119종합상황실 근무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그대로 노출돼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스 회복을 위한 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권혁민 소방본부장은 “충남소방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119종합상황실 직원의 정신건강과 사기는 도민의 안전과도 직결된다”며 “건전한 119신고 문화 조성에 도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내달 4~5일 홍주읍성 일원서 ‘2024 홍성역사인물축제’ 개최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홍성 역사인물축제 포스터.

오는 5월 4일과 5일 홍주읍성 일원에서 역사위인의 발자취와 동심 가득한 어린이들의 웃음소리가 어우러지는 큰잔치가 펼쳐진다. 

2024 홍성역사인물축제가 한성준 선생 탄생 150주년, 이응노 화백 탄생 120주년을 기념해 다채로운 행사로 가족나들이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이번 축제에서는 한국 신무용의 선구자‘한성준 선생’과 한국 현대미술사의 거장 ‘고암 이응노 화백’의 삶과 업적을 조명하는 다양한 체험, 공연, 전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한성준 선생을 주제로 한 체험으로는 ▲소리북 우리장단 체험 ▲줄타기 체험 ▲학춤 체험 ▲승무 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응노 화백을 주제로 한 ▲문자추상 펄러비즈 ▲작품 탁본 체험 ▲이응노 콜라주 체험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아울러 한성준 마당극 ‘춤 한판 놀아보세’와 ‘한성준 학춤’공연과 ‘이응노 작품 세계’, ‘역사인물 6인 로드’등의 전시회가 열려 두 위인의 삶과 예술 세계를 생생히 만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어린이날 기념행사도 겸해 5일 오전 11시 축제 개막식을 시작으로 반려견 훈련 시범 공연, 버스킹, 홍주읍성 마술쇼, 한성준 OX퀴즈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이후 본격적으로 어린이 동심을 사로잡을 물총놀이, 워터슬라이드, 에어바운스, 뒹굴러, 보물찾기 등 다양한 놀이뿐만 아니라 역사인물 캐릭터 키링 만들기, 쿠키 만들기, 인형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도 마련되어 있다. 

이용록 군수는 “홍성은 한성준 선생과 이응노 화백을 비롯해 많은 역사적 인물을 배출한 유서깊은 고장”이라며 “이번 축제를 통해 우리 고장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되새기고, 어린이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서천임시특화시장, 25일부터 최대 30% 상품권 환급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서천임시특화시장 상품권 행사 알림그림.

서천군이 오는 25일 임시특화시장 개장과 동시에 특화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권 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군은 총 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5월 8일까지 당일 국산 수산물 구매 시 금액의 최대 30%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구매 고객들은 행사 참여 점포에서 국산 수산물을 구입한 후 점포에서 전용앱을 통해 판매 정보를 등록한 다음 온누리 환급행사장을 방문해 구매 영수증 및 등록 정보 확인을 받으면 된다. 

또한, 군은 6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서천사랑상품권 10% 캐시백 행사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서천임시상설시장 내 서천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모바일 서천사랑상품권(QR 및 카드 결제)으로 결제하면 즉시 10% 캐시백을 지역상품권Chak 어플에서 지급받을 수 있다. 

예산 소진시까지 월별 1인당 최대 5만원까지 적립 받을 수 있으며, 군은 예산소진일이 도래하면 지역상품권Chak 어플 내에 공지할 방침이다.


예산농악보존회, 예산지역 잠자던 농요 6곡 발굴·복원 

재외동포 기업인과 중소기업 수출 ‘맞손’ [힘쎈충남 브리핑]
예산농악보존회가 예산해봄센터에서 ‘2024 예산 농요 발표회’를 갖고 있다. 예산군

예산농악보존회는 예산해봄센터에서 ‘2024 예산 농요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예산농악보존회는 우리소리박물관에 소장된 예산 농요 6곡을 확보했으며, 윤봉길 풍물단, 예산 풍물소리, 향천사 풍물단 등 지역 문화단체들과 함께 이를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농요는 전국 각 시군의 특성을 지닌, 민중의 삶과 애환이 담겨 있는 전통문화로 국가 중요문화재 및 지방문화재, 향토 문화재로 지정 및 보존되고 있다. 

예산지역 농요는 지난 1920년대부터 채록됐으며, 1970∼1980년대 민속 학자들이 예산지역을 다니면서 채록과 녹음, 가사를 기록해 보관한 자료가 있어 이를 토대로 예산농악보존회에서 올해 농요 발굴·복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발표회에서 복원된 농요의 원곡은 삽교읍 창정리 김창교님, 광시면 신흥리, 대흥면 동서리 등에서 채록된 것으로 논매는 소리 등이 있으며, 축하공연으로는 홍성 결성농요 등 그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타 지역 무형문화재 공연을 준비해 호응을 얻었다. 

[동정]

김태흠 충남지사·이용록 홍성군수·최재구 예산군수는 18일 오전 10시 40분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 일원에서 열리는 충남형 도시리브투게더 첫 사업 기공식에 참석한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18일 오후 7시 청 내 1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제177회 당진행복아카데미’에 참석한다.

박범인 금산군수는 18일 오후 2시 금산군청에서 열리는 행정안전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 벤치마킹에 참석한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18일 오전 9시 군청 주민소통실4에서 열리는 서천특화시장 화재 복구대응 점검회의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