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개방형 상생혁신 생태계 조성 기여한 대기업 지원할 것”

기사승인 2018-06-21 16:57:59
- + 인쇄

홍종학 “개방형 상생혁신 생태계 조성 기여한 대기업 지원할 것”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노동자가 상생 혁신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는 대기업을 전폭 지원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정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21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개막식에 참가한 홍 장관은 기조강연에서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개방형 혁신과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실현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장관은 또 작은 기업들이 품질 좋은 부품을 공급해 큰 기업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고 큰 기업들도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작은 기업이 크는 데 기여하는 혁신 생태계가 작동돼야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런 모습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에서 아마존, 구글, 텐센트 등의 기업들이 나오는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그러한) 혁신 기업이 나오지 않았다면서 구글은 지금까지 알파고 등 130개 기업을 인수해 성장했으나 한국의 대기업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홍 장관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지 않으면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을 도우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개방형 혁신 생태계에 기여하는 대기업 등을 전폭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현우 기자 akg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