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문화배수지 나비서식처 복원사업..전액 국고지원 [통영소식]

입력 2022-01-19 18:54:00
- + 인쇄
통영시와 한국수자원공사는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생태계보전부담금 반환사업에 통영 문화배수지 내 폐 수도시설을 복원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생태계보전부담금 반환사업은 생태계보전부담금 납부자 또는 자연환경보전사업 대행자가 환경부 승인을 얻어 자연환경보전사업을 시행하는 경우 납부한 부담금의 50%이내를 반환해 훼손된 생태계 보전 및 복원하는 사업으로 전액 국고로 지원되는 사업이다.

통영 문화배수지 나비서식처 복원사업..전액 국고지원 [통영소식]

사업비(전액 국비) 4억3000만원을 확보한 통영시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역사와 문화적 가치가 높은 통영 문화배수지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해 나비를 주제로 하는 서식처 복원사업을 시행한다.

또한, 근대 수도문화 유산 및 인근 박경리 생가, 서피랑과 연계를 통한 세부 사업계획을 3월까지 수립하여 환경부 승인을 득하여 올해 내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통영시 관계자는 "사업 완료되면 지역주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통영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생태관광자원으로 활용을 통한 통영의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통영시 올해 해양수산분야 953억원 투자

통영시는 해양수산업의 지속 가능성 회복과 급변하는 해양수산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올해 해양수산분야에 총 95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해양수산업 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고자 해양수산 분야의 시설 현대화 및 재난안전과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한 사업 예산을 강화 하였고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과 어업인과 종사자의 삶의질 개선을 위한 예산을 확대 편성했다.

세부적으로는 △수산과 소관 어업인 및 수산경영인 육성, 청년어촌정착지원, 연근해어업구조조정 및 어업자원보호, 수산물 유통 및 구조개선, 수산물 소비 활성화 지원, 수산식품거점센터 운영 관리 등에 142억원을 집행한다.

또한, △어업진흥과 소관 자율관리어업육성사업, 양식장비 자동화시설 지원, 가두리시설 현대화사업, 친환경부표공급, 굴껍데기 처리지원, 굴껍데기 자원화시설 구축사업, 수산종자방류사업, FDA지정해역 위생관리, 적조 등 자연재해예방대책 추진 등에 324억원을 투입한다.

△해양개발과 소관 해양보호구역관리, 어업폐기물 처리, 해양쓰레기정화사업, 해양쓰레기 수거운반선 운영,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어촌뉴딜300사업 추진, 해상교통 및 시설물 관리, 어촌정주어항 시설 확충 등에 486억원을 각각 투자한다.

통영시는 해양수산 분야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예산의 적기집행을 위해 세부추진계획 조기 수립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해양수산업 발전과 어촌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저소득 어르신 및 중증장애인에게 틀니·임플란트 지원

통영시는 치아 결손으로 음식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저소득 어르신과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올해 1억2400만원을 투입하여 틀니·임플란트 및 치과진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틀니· 임플란트 지원 대상은 통영시에 주소를 둔 만65세 이상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및 건강보험료 선정기준 해당자로 지원내용은 완전틀니, 부분틀니(지대치 포함), 임플란트(최대2개)이다.

중증장애인 치과진료비 지원 대상은 장애정도가 심한 저소득층 장애인을 우선순위로 고연령, 구강 상태 취약정도, 저소득 등을 고려하여 틀니, 임플란트, 보철, 레진 시술을 지원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혈액수급 비상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헌혈의 집 방문자 감소로 혈액수급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통영시는 2022년 상반기 사랑의 헌혈 릴레이 행사를 가진다.

혈액수급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금번 헌혈행사는 다가오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통영시청 1·2청사 헌혈버스에서 실시하게 된다.

경남혈액원 관계자에 따르면 겨울철 및 방학으로 혈액보유량 감소시기에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이 겹쳐 단체헌혈 취소, 외출 기피에 따른 개인헌혈 감소로 현재 혈액보유량이 4일분대로 떨어져 혈액수급이 불안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통영산림조합 이웃돕기 성금 3백만원 전달

통영시는 18일 통영산림조합(조합장 허일용)에서 오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300만원을 전달했다.

통영산림조합은 산림자원조성 및 산림경영지도 등 다양한 공익사업을 통한 통영시의 녹색성장을 실현하고 임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힘쓰고 있으며, 각종 행사와 명절 시에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품 기탁 등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다.

통영 문화배수지 나비서식처 복원사업..전액 국고지원 [통영소식]

허일용 통영산림조합장은 “이번 기부는 설 명절을 맞아 코로나19로 어느 때 보다 힘들게 보낼 우리시 소외계층을 위해 산림사업 실행에 따른 수익금을 시민들에게 환원하고자 조합원들의 마음을 모아 3백만원 성금을 전달한다”고 밝혔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통영산림조합에서 매년 통영시민들에게 보내준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리며, 전달된 성금은 어려운 이웃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잘 전달하겠다”고 했다.

통영=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