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우 거제시장,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교량분야 집중안전점검

입력 2023-05-15 16:16:02
- + 인쇄
박종우 경남 거제시장은 15일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2023년 집중안전점검’의 일환으로 고현버스터미널 인근의 신현제2교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이날 점검에는 거제시장을 필두로 시 관계 공무원, 안전점검 전문기관, 거제시 안전관리 자문단 등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현황 보고, 시설물 점검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박종우 거제시장,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교량분야 집중안전점검

최근 성남시에서 발생한 정자교 붕괴사고와 같이 캔틸레버 구조의 교량에 대한 점검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는 유동 인구가 많은 신현제2교를 점검대상으로 선정해 교량 신축이음부, 배수시설 등 교량시설 전반의 안전상태를 살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이번 집중안전점검을 통해 재난취약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관리 상태를 다시 한번 살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거제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생활 속 안전관리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거제시는 올해 시민 생활 밀접시설과 교량 등을 포함한 재난취약시설 120여 개소를 대상으로 4월17일을 시작으로 6월16일까지 2023년 집중안전점검을 완료할 예정이며,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거제시, 건강도시 만들기 시동

거제시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정회원 가입을 통해 건강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거제시보건소는 지역사회 인구현황, 2022년 지역사회 건강통계에 의한 건강수준, 주민요구도 조사 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수립하고 5개 세부사업을 통해 시민중심의 건강한 거제를 추진하고 있다.

박종우 거제시장,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교량분야 집중안전점검

시는 건강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남자흡연자가 많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동금연클리닉 운영 및 보건소 야간 금연클리닉과 건강나눔함 금연물품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비만율을 낮추기 위해 독봉산 웰빙공원, 아주천 공터에서 별빛운동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비만인을 대상으로 비만과 헤어질 결심, 굿바이 나잇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충족을 위해 맞춤형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은 스마트폰 앱과 활동량계를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로 만성질환예방과 지역주민의 자가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의 예방, 조기발견, 적정관리를 통해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과 합병증 발생을 감소하기 위해 보건관리자가 없는 30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없는 건강한 일터만들기사업으로 근로자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관리하고 있다.

건강취약계층의 건강관리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에 따라 만 65세이상 독거노인,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서비스, 건강소식 알리미서비스, 의료비지원서비스를 확대하고, 재가암환자를 대상으로 암생존자통합지지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거제시는 가임기 여성, 임산부를 대상으로 혈액검사 등 14종 항목에 대하여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지원과 양육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 및 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부부가 함께하는 임신·출산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건강증진 요구도가 높은 건강취약지역 1개소 면을 선정해 질병관리청의 지역사회건강조사 설문지를 참고해 건강플러스 행복플러스 사업 대상지에 대하여 주관적인 건강수준, 흡연, 음주, 운동 및 신체활동, 건강검진 및 암검진, 혈압 및 혈당 인지, 가족 및 사회생활 참여, 타인에 대한 신뢰정도, 지역내의 가장 중요한 건강문제 등을 조사한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