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동성산업 민주노총 조합원 6일 파업…진해구 생활폐기물 수거 지연 

입력 2023-07-06 17:18:44
- + 인쇄
경남 창원시 진해구 장천동, 풍호동, 자은동 일부 지역에서 생활폐기물 수거 지연이 발생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창원시 진해구 소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인 동성산업의 민주노총 노조원들은 6일 오전 5시를 기점으로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은 민주노총 일반노동조합이 주축으로 대행업체 조합원들이 참여했다.

진해 동성산업 민주노총 조합원 6일 파업…진해구 생활폐기물 수거 지연 

창원시와 민간위탁업체 간 폐기물수집·운반 및 소각장 운영 대행과 관련한 정상적인 용역계약이 이행되고 있는 기간 중 노조와 사용자 간 단체교섭이 진행됐고 노조 측 요구사항이 전면 수용되지 않아 파업에 돌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관련해 창원특례시는 지난 6월 말 노동쟁의 발생 후 진행된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현행 용역계약은 환경부 고시를 근거로 적법하게 산출된 원가산정 용역 결과에 터 잡아 체결한 것이며 노조 측의 일부 정당한 요구사항에 대해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면 용역계약 갱신 시 반영하기로 검토 중'이라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시는 이번 생활폐기물 수거 대행업체의 파업은 노사 간 근로조건 결정에 관한 문제이기보다는 민주노총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벌이고 있는 파업에 동참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시민불편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조성환 기후환경국장은 "생활폐기물 수거 지연 등으로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조속히 파업을 종료하고 일선에 복귀해 수거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동조합의 전향적인 협조와 함께 노사 간 단체교섭이 이른 시일 안에 원만하게 마무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