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찬·오민자 의령군의원 막말⋅폭언⋅반말에 의령공노조 분노 들끓어

입력 2023-07-11 14:24:10
- + 인쇄
전국공무원노조 의령군지부는 의령군의회 김규찬 의장과 오민자 의원의 공무원에 대한 막말과 비하 발언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11일 의령군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질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지난 6월 초 의령군 의회에서 동산공원묘원 성토 사건과 관련된 원상복구 명령 이행 과정에서 의원들의 거친 항의와 막말은 공무원들의 분노를 들끓게 했다.

김규찬·오민자 의령군의원 막말⋅폭언⋅반말에 의령공노조 분노 들끓어

강삼식 의령 지부장은 "막말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받고자 항의 방문했으나 제대로 된 사과는커녕 환경과 직원들이 원인제공을 했다는 초라한 변명만 늘어놓았다"고 분노했다.

그리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받고자 요구서를 작성해 제출했으나 의회 직원을 시켜 밀봉된 상태로 되돌아 오고야 말았다"고 강조했다.

강 지부장은 "주먹질로 상대를 패면 몸에 상처를 남기지만 말로 상대를 패면 마음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된다. 의원들의 서류제출 요구 등 답이 제때 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책임을 환경과 직원들에게 전가하고 직원들을 불러놓고 막말과 비하 발언으로 몽둥이 삼아 마음을 때린 것은 어떠한 사유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조가 의회의 잘못된 행동과 말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 기관측의 편에 서는 것인가? 기관측의 잘못된 점을 꼬집는다 해서 노조가 의회의 편에 서 있는 것인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의령군지부는 기관측과 의회의 편에 서 있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로지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복지 증진에 힘쓰는 것이 책무이자 의무일 것이며 중립을 지키는 것이 원칙이다. 그럼에도 의회는 공무원노조가 편향적이고 “가재는 게편이다” 식의 집행부 입장에 서 있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노조를 오히려 꾸짖고 있다"고 질타했다.
 
공노조 의령군지부는 "의회는 군민의 의견을 대변하고 집행부에 대한 비판과 견제, 감시를 통해 민의를 전달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의회는 시장통이 아니라 기관으로서 역할과 책무가 있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강압적이거나 막말과 폭언을 책임과 의무에 포함해서는 절대 안 된다. 정말 의회가 이래서는 안 된다. 잘못이 있으면 그 잘못된 점을 고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주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노조는 "공무원에게 막말과 반말, 비하발언 등을 자행한 의령군의회 김규찬 의장과 오민자의원을 강력히 규탄하며 고압적이고 비인권적인 갑질 행태를 공개 사과하고 재발 방지 약속하라"고 밝혔다.

공무원노조 의령군지부는 지난달 29일 두 의원의 막말을 규탄하고 군의회의 공개사과와 재발 방지를 촉구했으나 두 의원이 유감을 표한다는 반박 입장문을 배포했다.

두 의원은 이날 입장문에서 “군의회가 동산묘원 폐기물사건과 관련해 행정사무조사에 나서 집행부의 과오를 지적하고 더 이상 환경오염이 없도록 불법폐기물의 합리적 처리를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의원들을 향한 노조의 삿대질은 동산묘원 사건을 해결하려는 의회 활동을 제약하려는 불순한 시도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고 원인 규명과 정상적 원상복구를 위해 노력하는 의원들의 업무수행 의지를 약화시키려는 의도가 숨어있다”고 지적해 양측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질 전망이다.

의령=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