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진주-산청 상생 '모바일 진주사랑·배달앱전용 상품권' 발행

입력 2023-08-30 17:34:13
- + 인쇄
경남 진주시는 9월 지역사랑상품권 총 135억원을 발행한다. 시는 오는 9월1일 (모바일)진주사랑상품권 110억원과 (모바일)배달앱전용상품권 7억원을 판매 개시하고 15일부터는 (지류)진주-산청상생상품권 18억원을 판매하기 시작한다. (지류)진주-산청상생상품권은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양 시·군이 동시에 판매할 계획이다.

할인율은 (모바일)진주사랑상품권과 (지류)진주-산청상생상품권은 10%, (모바일)배달앱전용상품권은 15%로 선할인해 판매한다.

전국 최초 진주-산청 상생 '모바일 진주사랑·배달앱전용 상품권' 발행

(지류)진주-산청상생상품권은 추석 연휴를 비롯해 9월15일부터 10월19일까지 산청에서 열리는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와 10월8일부터 22일까지 개최되는 진주남강유등축제 기간에 진주시와 산청군 일원 등 양 시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동상품권이다. 

진주-산청상생상품권 도안은 진주시 관광캐릭터인 '하모'와 산청군 관광캐릭터인 '산이'를 활용해 제작됐다. 발행액은 인구 비율에 맞춰 진주시는 18억원, 산청군은 2억원을 발행한다.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1년이며 1인당 구매 한도는 예전보다 10만원을 상향해 월 30만원이다.

진주시와 산청군은 동일 생활권인 양 시·군의 경제적 동반 상생발전을 위해 지역사랑상품권을 공동으로 발행하고 유통기반을 확대해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와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상생상품권 발행을 추진했다. 

한편 진주형 배달앱 전용상품권은 이번 9월 1일 3차 발행까지 올해 총 27억원을 발행하고 지난 1월부터 할인율을 10%에서 15%로 상향해 소비자 혜택을 확대했다.

2%의 낮은 중개수수료와 올해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월 2만원 한도의 POS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가맹점의 경영부담을 줄이는 등 소상공인이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진주사랑상품권과 POS시스템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홈페이지(분야별정보>생활정보>진주사랑상품권>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진주-산청상생상품권 공동 발행은 기초지자체가 서로 협력해 추진하는 전국 최초의 사례"라며 "소상공인과 지역주민에게 도움을 주고 양 시·군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