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숨길 게 많아 겁내는 대통령…빈껍데기 대담”

“잘 짜여진 각본에 따른 신년대담”
“국민과 법 위에 군림하는 오만 재확인”
“KBS 책임도…전두환 어용 방송 회귀한 것 같아”

기사승인 2024-02-08 11:05:36
- + 인쇄
홍익표 “숨길 게 많아 겁내는 대통령…빈껍데기 대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임형택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KBS 신년 대담을 두고 “거듭되는 실정과 잘못에도 반성 한마디 없이 변명으로 시작해 자기 합리화로 끝낸 빈껍데기 대담”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이 듣고자 했던 사과와 반성, 위로, 공감 어느 것 하나 담겨 있지 않았다”며 “잘 짜여진 각본으로 지금의 궁색한 처지를 모면하려고 했으나 아쉬움과 함께 국민적 공분만 더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명품백을 명품백이라 부르지 못하는 앵커, 뇌물성 명품백 불법 수수 문제를 ‘아쉽다’라며 넘어가려는 모습은 국민과 법 위에 군림하는 오만을 다시 확인시켜줬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정치검사 시절 범죄 혐의자가 ‘죄를 저지른 것은 아쉽다, 다음부터 안 그러겠다’ 하면 풀어줬는지 묻고 답을 듣고 싶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태원 참사·해병대원 순직사건·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 등 국민적 의혹과 지탄을 받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질문도, 언급도 없었다”며 “진실을 두려워하고 국민의 고통에 공감하지 못하며, 숨길게 많아 겁내는 떳떳하지 못한 대통령을 봐야하는 국민들은 더 답답하고 고통스럽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대담을 진행한 박민 KBS 사장에도 책임을 돌렸다. 그는 “전두환 시절의 어용 방송으로 되돌아간 것 같다”며 “그 당시에 우리가 뭐라 했느냐 ‘코리아 바보 만들기 시스템’이라고 했다. 지금 KBS 구성원들은 KBS의 현주소를 매우 부끄럽게 생각한다. 그 책임은 박 사장에게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내일부터 설 연휴가 시작된다. 경제와 민생이 어렵지만 가족과 친구와 서로를 격려하며 새해 희망을 나누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며 “낙담한 국민의 마음에 민주당이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권혜진 기자 hj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