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천문연, 부산샛(BusanSat) 공동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해상 미세먼지 등을 관측할 수 있는 초소형 해양관측위성 부산샛(BusanSat)을 공동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국제협력 프로젝트로 세계 기후변화와 관련한 공동 연구 진행
◈ 한편, 시는 올해 중 미국 항공우주국(NASA)으로 부산샛(BusanSat)을 운송해 발사 준비를 마무리한 다음, 내년 중 발사해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계획

입력 2024-03-28 15:40:25
- + 인쇄
부산시는 오늘(28일) 오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한국천문연구원과 「해양관측위성 부산샛(BusanSat)의 공동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시·천문연, 부산샛(BusanSat) 공동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부산샛(BusanSat) 공동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부산시


부산샛(BusanSat)은 해상 미세먼지 등을 관측할 수 있는 초소형 해양관측위성으로 광범위한 해양공간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해 해양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해 지자체 최초로 제작됐다.

한국천문연구원과 부산기업인 나라스페이스의 기술협력을 통해 제작됐으며 한국천문연구원은 해양관측을 가능하게 하는 탑재체인 초소형 편광카메라(PolCube)를, 나라스페이스에서는 본체를 개발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협약기관은 ▲부산샛(BusanSat) 관측자료의 수집·분석부터 최종 산출물 제공까지 모든 과정에 필요한 자원과 기술 등을 공동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국제협력 프로젝트로 세계(글로벌) 기후변화와 관련한 국제협력 공동 연구를 진행해 국제사회에 이바지하는 데 협력한다. 

또한, 한국천문연구원은 ▲해양관측위성 부산샛(BusanSat)의 발사와 운영 등을 위해 해외 전문 기관인 미국 항공우주국(NASA) 랭글리 연구센터와의 국제협력을 추진한다.

오는 5월에는 성능검증을 위해 탑재체인 초소형 편광카메라(PolCube)를 항공기에 시범 탑재해 부산지역 해상을 관측하는 시험연구가 진행되는데, 이 시험연구에 시와 한국천문연구원, 그리고 미국 항공우주국(NASA) 랭글리 연구센터 연구진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올해 중 미국 항공우주국(NASA)으로 부산샛(BusanSat)을 운송해 발사 준비를 마무리한 다음, 내년 중 발사해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부산=최광수 기자 anggi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