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해설과 함께하는 남명 조식 선비길 체험 진행

입력 2024-04-08 17:09:45
- + 인쇄
합천군은 최근 삼가면 외토리에 위치한 남명교육관에서 ‘남명 조식 선비길 체험’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남명 조식 선비길 체험은 남명 생가지와 용암서원, 뇌룡정 등 남명 선생 유적지에 대한 관내 주민들과 어린이들의 인식 제고와 유적지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남명 선생의 정신과 사상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합천군, 해설과 함께하는 남명 조식 선비길 체험 진행

경상남도 합천교육지원청과 연계해 운영됐다. 올해 5개교 이상의 학교들과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프로그램에는 가회초등학교 학생 등 20여명이 참여했으며, 남명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남명 유적지 해설, 남명 선비길과 남명 생가지 탐방, 전통 놀이인 투호 놀이 체험 등의 프로그램으로 이뤄졌다.

합천군 관계자는 “합천에는 남명 조식 선생의 학문과 발자취가 남아 있다”며 “남명 유적지에서 남명 조식 선비길 체험을 통해 남명을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합천군, 이주홍어린이문학관 2024년 글쓰기 교실 개강식 

합천군은 지난 6일 이주홍어린이문학관 세미나실에서 수강생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글쓰기 교실 개강식’을 가졌다.

올해로 일곱번째를 맞은 글쓰기 교실은 문학에 관심 있는 지역 문인들의 창작의욕 고취 및 지역문학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합천군, 해설과 함께하는 남명 조식 선비길 체험 진행

수필문학에 정통한 백남오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4월6일 개강해 11월30일까지 총 35강으로 진행된다. 문학관 세미나실에서 진행되는 창작이론 강의와 두 번의 문학기행 및 인근 지역 문학제 참가 등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으로 구성됐다.
 
수강생들이 직접 창작한 작품을 발표해 동료 수강생들의 평가를 받기도 하며 백남오 교수의 지도 첨삭 과정을 거쳐 한 편의 작품으로 탄생한다.
 
11월 말에는 수강생들의 창작품을 엮은 ‘제 7호 합천 수필’ 발간과 더불어 ‘제 3회 합천수필문학상’ 수상자를 발표하며 한 해의 성과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합천군, “4월은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 운영

합천군은 오는 30일까지 법인 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을 운영한다.

법인 지방소득세는 내국법인 및 국내 사업장이 있는 외국법인이 사업연도 종료일로부터 4개월 내에 해당 사업연도 기간에 발생한 소득에 대해 사업장 소재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납부하는 지방세다.

합천군, 해설과 함께하는 남명 조식 선비길 체험 진행

올해는 법인 지방소득세 분할 납부제도가 도입돼 납부해야 할 법인 지방소득세가 100만원 초과 시 신청에 따라 1개월 (중소기업 2개월)이내 분할 납부할 수 있다.

또한 건설·제조·수출 중소기업에 대해 관할 세무서에서 법인세 납부 기한을 직권으로 연장받은 중소기업은 법인 지방소득세 납부 기한도 별도 신청 없이 직권으로 3개월 연장된다.

직권 연장 대상 법인이 아니더라도 사업의 현저한 손실 등의 사유가 발생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경우 납부 기한 연장을 신청하면 연장 요건 해당 여부에 따라 납부 기한을 최대 12개월까지 연장받을 수 있다.



◆합천군, 2024년 대학위탁 평생교육과정 수강생 모집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군민들을 대상으로 4월9일부터 4월19일까지 2024년 합천군 대학위탁 평생교육과정 수강생 모집을 실시한다.

이번 과정은 경상국립대 평생교육원 위탁과정으로 △전문 교육과정 3개 강좌(드론 촬영반, 부동산 재테크와 경매 권리분석반, 조경기능사) △컴퓨터 교육과정 2개 강좌(스마트폰 100% 활용하기, 유튜브 영상 제작 방송국 만들기) △생활교양과정 4개 강좌(가죽공예, 명당풍수, 생활속에 사주명리 기초, 쉽고·맛나고·건강하게 요리)로 이뤄져 있다. 군민들의 다양한 평생학습 욕구에 부응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과정이 개설될 예정이다.

신청 방법은 경상국립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longlife.gnu.ac.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며, 모든 프로그램의 수강료는 출석률 70% 달성 시 전체 수강료의 70%를 군에서 지원하며, 교재비·재료비는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군은 매년 군민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열정과 자기계발 및 자격증 취득 등에 대한 갈망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교육기관인 평생교육기관에 협약을 맺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합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