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안전상비약 ‘절대 반대’…여야 국회의원도 동참

기사승인 2017-03-10 11:15:45
- + 인쇄
약사회 안전상비약 ‘절대 반대’…여야 국회의원도 동참[쿠키뉴스=조민규 기자] 약사사회가 안전상비약 확대를 막기위해 강경 투쟁에 나설 모양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9일 서울 서초동 회관에서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약사회 대의원들은 머리에 붉은 띠를 두르고, ‘기업이익 보장위해 국민안전 포기’ ‘약사직능 말살기도 7만 약사 분노한다’ ‘약국-의원 당번연계 국민불편 해소하라’ 등의 피켓을 들고 안전상비약 확대 추진에 대한 반대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약사회뿐만이 아니었다. 외빈으로 참석한 10명의 국회 보건복지위원을 비롯한 13명의 여야 국회의원들은 ‘안전’을 강조했고, 특히 야당 의원들은 ‘안전상비약 확대 절대 반대’ 입장을 밝혀 약사회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약품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것으로 편의성보다는 안전성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생명과 건강에 관계된 의약품은 누가 뭐래도, 하나님이 와도 바꿔서는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약사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편의점 판매의약품 확대는 절대 개인적으로 반대한다”라고 말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 화상판매기 도입에 대해서도 “화상 판매기 도입 같은 발상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같은 생각이다. 몇 집 건너 동네약국이 있는 대한민국에서는 말도 안되는 놀라운 발상”이라며, “보건복지위원장으로 일하는 동안 반대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훈 국회 보건복지위 여당 간사(자유한국당)는 “양승조 위원장이 이렇게 화끈하게 결론을 잘 안내리는 분인데 큰 선거를 앞두고 있어서인지 개인의견이라며 약만 팔고 가버리셨다. 상임위원장은 법안심의에 들어오지도 않아 결론은 남아있는 위원들이 내리게 돼 있다”라며, “여러분이 고민하는 부분을 잘 안다. 더 큰 공익적 이익이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가능하면 여러분이 원하는 결론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에도 “가능하면 편의점 의약품 확대와 화상투약기 문제는 약사들과 충분한 협의와 공감대를 거쳐 국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은 “여야가 힘을 모아 약사회가 관심 갖고 있는 정책과 입법사항을 저나 당에서 잘 수행하고, 국민건강을 지키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고, 같은 당 송석준 의원도 “복지위 법안소위 맡고 있는데 여러분 의견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은 “양승조 위원장이 박수 많이 받던데 저도 깊이 공감한다. 편의보다는 역시 안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다만 조찬휘 회장이 말한 것처럼 모든 국민이 같이 분노하게 해야 한다. 많은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소통해줘야 많은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은 “양승조 의원이 말했지만 정부에서 많이 반성할 것 같다. 국회에서도 말씀하신 것에 대해 동의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약사출신 국회의원들은 반대의견을 밝히기는 했지만 여야 입장에 따라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복지부 국장이 와 계신데 화상투약기 도태 시키고, 편의점 품목 확대 도태 시켜달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특히 대체조제에 대해서도 강조했는데 전 의원은 “추무진 의사협회 회장도 있지만 대체조제 부분은 풀어줘야 한다. 반품을 못하는 약국도 많고 도매에 반품 재고약이 어마어마한 양이 있어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도 심각하다”고 말했다.

또 “최근 의약품 일련번호제도 문제로 도매업체에 방문했다. 반품 문제 심각하다”라며 “도매업계가 위태롭다고 한다. 제약업계가 반품을 안받아 준다고 하는데 이런 악순환을 근절해야 한다”고 의약품 반품문제 해결도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비례)은 “합리적으로 이 부분을 해결하는데 여러분의 편에 서도록 하겠다. 반드시 안돼야만 하는 명분에는 국민건강과 안전이라는 공익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국민도 이해해야 하고, 정부 관계자도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 있다. 많은 분들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고, 같은 당 김순례 의원(비례)은 “국가가 저에게 부여한 약사면허번호 잊지 않고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