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다문화가족회관, 민간위탁 방식으로 건립된다

입력 2017-09-18 18:45:11
- + 인쇄

구리시 다문화가족회관, 민간위탁 방식으로 건립된다

경기도 구리시는 재원조달방안을 놓고 시의회와 갈등을 빚었던 구리시 다문화가족회관(여성회관) 건립사업이 구리시의회에서 원안 가결됨에 따라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18일 밝혔다.

구리시는 2019년 말 완공 목표로 교문동에 지하 1, 지상 5, 건축연면적 11272규모의 여성회관 건립을 추진했다.

전임 시장 때부터 추진되어온 여성회관은 계획수립 당시 시유지매각과 국·도비 재원을 확보해 추진하고자 했으나 재원 확보의 어려움으로 사업추진이 지연됐다.

지난해 백경현 시장 취임 이후 시는 공유재산 위탁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고자 했으나 시의 장기채무가 증가한다는 시의회의 반대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런 중 지난 15일 제272회 구리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의원들은 사안의 민감성을 감안, 시의 추진안을 원안 가결시켰다.

구리시 다문화가족회관은 286억 원의 건축비를 수탁기관이 일괄적으로 재원을 투입해 건립하고 최대 30년 이내 장기 분할 납부하는 공유재산 위탁개발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산이 부족한 지차체로서는 일시에 막대한 건축비 부담 없이 숙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지만 지자체의 장기채무가 증가한다는 일부의 비판이 제기됐다.

구리시는 올해 안에 수탁기관 공모 및 위·수탁업체 선정 등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회관 시설로는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자원봉사센터, 가정폭력상담소, 여성단체협의회 및 요리교실 등 여성강좌를 위한 강의실과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유성연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구리시지부장은 “10만 구리시 여성들의 오랜 숙원사업이 해결돼 기쁘다면서 이번 의회 임시회 방청석에서 승인이 통과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회원들과 함께 여성의 권익신장과 꿈을 실현하는 배움터로서의 역할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의회에서 전향적인 결정이 이루어진 것에 대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여성가족 관련 센터들을 한곳에 집중 배치해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체계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구리=박현기 기자 jcnews80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