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창원공장 꼭 1년 만에 비정규직 해고 되풀이

입력 2017-12-01 12:09:00
- + 인쇄

한국지엠 창원공장(창원공장)의 정규직 인소싱 강행 사태가 점점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최근 원청업체인 창원공장이 사내하청업체와의 도급 계약 종료를 통보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풀지 못한 채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형국이다.

특히 창원공장의 사내하청업체 도급 계약 해지 사태는 꼭 1년 만에 다시 되풀이된 것이어서 노동계 비난이 거세다.

원청업체인 창원공장과 하청업체 비정규직노조(금속노조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간 갈등은 창원공장이 인소싱추진을 밝히면서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인소싱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작업하는 일부 공정을 정규직 관리자들로 대체하겠다는 것으로, 비정규직노조는 고용 불안을 호소하며 총고용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1년 미만의 단기계약직 고용 승계가 불투명하면서 비정규직노조는 부분 파업으로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30일 창원공장의 8개 사내하청업체 가운데 3개가 원청업체로부터 계약 공정 해지또는 계약 해지통보를 받았다.

진환 금속노조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 사무장은 “‘계약 공정 해지도 인소싱 추진 공정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대기발령 낸 것이라며 사측이 해고 통보를 피하려는 꼼수로, 사실상 해고나 다름없다고 설명했다.

비정규직노조는 원청업체의 이 같은 일방적 통보에 86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해고 위기에 놓였다고 했다.

진환 사무장은 이 중 60명이 비정규직노조원인데다 이 하청업체들이 부분 파업의 효과가 나타나는 곳임을 감안하면 사측의 노조 탄압을 넘어 와해수순인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비정규직노조는 총고용보장 등을 요구하는 상경투쟁 도중 버스 안에서 해고예고 통보서를 받았다지난해 박근혜 퇴진 집회에 참석했다가 해고예고 통보서를 받은 지 꼭 1년 만에 같은 일이 되풀이됐다고 지적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 꼭 1년 만에 비정규직 해고 되풀이

이어 노조를 파괴하고 구조조정하려는 한국지엠이 비정규직의 삶을 파괴하려고 한다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금속노조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는 1일 오후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까지 2거리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창원=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