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리스트’ 김기춘·조윤선, 법정서 혐의 부인 “전경련 협박한 사실 없어”

기사승인 2018-06-08 16:28:15
- + 인쇄

‘화이트리스트’ 김기춘·조윤선, 법정서 혐의 부인 “전경련 협박한 사실 없어”불법으로 보수단체를 지원한 ‘화이트리스트’ 의혹으로 기소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했다. 

김 전 실장은 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부장판사 최병철) 심리로 열린 공판에 출석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과거에도 시민단체를 도운 일이 있고 예산이 있다고 해서 협조를 구한 것”이라며 “협박해서라도 돈을 받아내라고 한 사실이 없다. 박준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신동철 전 국민소통비서관도 협박했을 리가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의 변호인도 “청와대 비서관이나 행정관들이 전경련에 일부 협조를 요청했을 뿐”이라며 “김 전 실장이 이를 기획·지시하고 사후 보고를 받아 관여했다는 의혹은 부인하다”고 밝혔다. 이어 “김 전 실장은 전경련 대표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민원을 제기한 것을 묵묵히 듣는 정도의 관여만 했다”며 “청원의 제기가 불법이 아닌 것은 명백하다. 업무요청을 한 것이 범죄가 될 리 만무하다”고 전했다.

김 전 실장과 함께 기소된 조 전 수석 측도 “(화이트리스트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묻지도, 보고받지도 않았다”며 “피고인이 관여했다는 것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정보원(국정원) 특수활동비 4500만원을 수수한 혐의에 대해서도 “정치적 스승으로 알고 지낸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순수한 격려금을 받은 것으로 생각했다”며 “청탁을 받은 적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 등은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전경련을 압박, 박근혜 정부 당시 친정부성향 33개 보수단체에 69억원을 지원하도록 한 혐의를 받는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