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추가 임상… 의구심 풀어낼까

기사승인 2020-11-27 11:47:34
- + 인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추가 임상… 의구심 풀어낼까
그래픽=아스트라제네카 홈페이지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와 아스트라제네카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추가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블룸버그 통신과 CBC방송 등에 따르면 26일(현지시간)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최고경영자(CEO)는 “우리가 더 나은 효과를 보이는 방식을 발견한 만큼, 이를 입증해야 한다”면서 추가적인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규모 피험자를 대상으로 다국적 임상시험을 실시한다는 것이 소리오 CEO의 구상이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투약 용량 및 고령층에 대한 면역 효과에 대한 추가 데이터를 얻기 위해 추가 시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 23일 백신의 3상 임상시험 초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평균 면역 효과가 70%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백신 1회분의 절반을 우선 투약하고, 한 달 후 1회분을 온전히 투약한 참가자들은 예방 효과가 90%였다. 두 차례 모두 1회분 전체 용량을 투약한 이들의 예방효과는 62%였다. 연구진은 투약량에 따른 면역 효과 차이의 원인을 파악 중이다.

특히, 첫 투약에서 1회분의 절반을 맞은 참가자들은 모두 55세 이하였다. 높은 면역 효과를 얻은 참가자 가운데 고령층이 없었던 것이다. 

백신의 효능이 확인된 만큼, 추가 임상시험은 신속히 완료될 것이라고 소리오 CEO는 내다봤다. 추가 임상시험으로 영국과 유럽연합(EU)에서 백신 승인이 지연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연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승인하는 국가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소리오 CEO는 미국에서 백신을 승인받는 것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미국 이외의 외국에서 임상 시험을 진행했으며, 임상시험 결과에 의문이 제기된 일도 있었다. 이에 따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쉽게 승인을 해주지 않으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25일 뉴욕타임즈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교가 백신 임상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 핵심 정보를 누락했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전체 시험 참가자 중 131건의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백신을 첫 투약에서 절반만 맞은 집단, 두 차례 모두 1회분을 투약한 집단, 위약을 투약한 집단에서 각각 확진자가 몇명 나왔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또 공개된 분석 결과는 영국과 브라질에서 각각 다르게 설계된 임상시험 데이터를 종합한 것으로,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왔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