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보건연구원-美모더나, mRNA 백신 연구협력 MOU 체결

코로나19 백신 외 다른 감염병 mRNA 백신까지 공동연구 확대 가능성 기대

기사승인 2021-05-23 08:54:55
- + 인쇄
[쿠키뉴스] 조민규 기자 =한국의 국립보건연구원과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mRNA 백신 연구에 협력키로 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과 모더나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22일 윌라드 인터컨티넨탈 호텔(미국 워싱턴 DC)에서 mRNA백신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서명자: 권준욱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장,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했다.

이 양해각서를 계기로 국립보건연구원과 모더나사(社)는 공통 관심 분야의 mRNA 백신에 대한 협력 연구를 포함해 과학적 연구 협력을 도모하는데 상호 관심을 표명했다.

양자 간 협력분야에는 코로나19 및 변이주에 대한 mRNA 백신을 비롯해, 잠재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의료 수요가 높고 질병 부담이 높은 감염병에 대한 비 임상 및 임상 연구 등이 포함됐다. 또 향후 국내에서 필요한 백신에 대한 연구를 모더나와 구체적으로 협의해 세부적인 연구협력 주제들을 결정하게 된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 원장은 이번 양자 간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모더나사(社)와 협력을 한층 강화해 국립보건연구원이 국내 mRNA 백신 연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라며 “이번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한 협력 사업을 보다 구체화해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코로나19 백신 이외에도 국내서 필요한 다양한 질병에 대한 mRNA 백신을 개발하는데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장희창 국립보건연구원 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 소장은 “모더나사(社)와의 잠정적 협력을 통해 국립감염병연구소의 mRNA 백신 연구 역량이 증대되고 협력적 mRNA 연구 프로그램 역시 확대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