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의료봉사단, 3년 만에 다시 찾은 아프리카 ‘뜨거운 환영’

바링고주 최초 동정맥류 수술 이후 3년 만에 다시 환자 4명 성공적 수술

입력 2023-02-14 11:06:10
- + 인쇄
전북대병원 의료봉사단, 3년 만에 다시 찾은 아프리카 ‘뜨거운 환영’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의료봉사단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중단된 해외의료봉사를 재개, 아프리카 지역을 3년 만에 다시 찾아 사랑의 인술을 펼쳐 훈훈한 감동을 안겨주고 있다. 

전북대병원 김찬영 교수(소화기외과)를 단장으로 이식(신장내과, 부원장), 황홍필(간담췌이식혈관외과), 황정환(감염내과), 김소은(응급의학과), 대자인병원 이세열 과장, 6명의 전북대병원 간호사(최득희, 권효정, 김보미, 류연이, 유정현, 강경화)가 지난해 12월 21일부터 31일까지 2주간의 일정으로 아프리카 케냐를 3년 만에 다시 찾아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다. 봉사단의 아프리카 현지에서 의료봉사는 르완다, 우간다, 콩고를 포함해 이번에 일곱 번째다. 

봉사단은 케냐 바링고주 지역 마을을 찾아 천여명의 환자를 진료했다. 또한  3년 전 케냐 카바넷 병원에서 바링고주 최초로 동정맥루 수술을 성공한 봉사단이 이번 방문에서도 4명의 환자를 수술하는 등 열악한 의료 환경에도 인술을 펼쳐 주민들의 뜨거운 감사 인사를 받았다. 

바링고주 카바넷 병원을 방문한 봉사단은 3년 전 방문에서 바링고주 최초로 혈액투석을 위한 동정맥루 수술에 성공한 환자도 다시 만났다. 

현재 건강히 잘 지내고 있다는 환자와 가족들은 당시 수술 상황을 회상하고, 황홍필 혈관외과 집도의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번 방문에도 봉사단은 현장에서 환자를 확인한 후 현지 의료진과 상의한 끝에 수술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환자 4명을 선정해 12월 23일, 24일 양일간에 걸쳐 수술을 무사히 마쳤다. 

또한 병원에서는 현지의사들과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가졌다. 

봉사단장을 맡아 의료봉사를 이끈 김찬영 교수는 “지구촌이라는 말도 있지만 아직까지 골고루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열악한 지역이 많아 안타깝다. 이번에 케냐를 3년 만에 다시  찾아 현지 의료진과 주민들과 작은 나눔을 할 수 있어 오히려 얻고 돌아온 것이 많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해외봉사에 나서 의료 소외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주=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