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한·이문희 등 외교·안보라인도 감청…美 “살펴보는 중”

우크라 살상 무기 지원 美 압박에 고심 대화

기사승인 2023-04-10 06:58:31
- + 인쇄
김성한·이문희 등 외교·안보라인도 감청…美 “살펴보는 중”
악수하는 한미 정상. 연합뉴스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한국의 우크라이나 살상 무기 지원 논의 등 동맹국 정부를 도감청해 온 정황이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미국 정부는 사안을 살펴보고 있으며 법무부에 조사를 공식 의뢰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9일(현지시간) CIA의 한국 정부 고위인사에 대한 도감청 의혹에 대한 입장 등을 묻는 연합뉴스의 서면질의에 “이 사안을 적극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법무부에 조사를 공식 의뢰했다”고 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7일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기밀 문건이 SNS에 확산하자 같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유출된 문건에는 1급 기밀 문서로 포함돼 있으며 문서 다수는 미국 정보기관끼리만 공유하라고 적시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TY) 등 외신에 따르면 해당 문건에는 한국 외교안보 콘트롤타워인 김성한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과 이문의 전 외교비서관 등의 대화도 그대로 포함됐다. 정보들의 출처가 통신·메시지 도청을 의미하는 시긴트(신호 정보)로 수집했다는 내용도 담겼다고 NYT는 전했다. 

문건에는 이 전 비서관이 정부 정책을 변경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하는 것을 공식 천명하는 방안을 거론하자 김 전 실장이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회담과 무기 지원을 거래했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우려하는 대화가 포함됐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보도를 잘 알고 있고, 제기된 문제와 관련해 미국 측과 필요한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출된 문건에는 한국뿐만 아니라 영국, 이스라엘 등 다른 우방국 관련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방부는 법무부에 사건 조사를 공식적으로 요청했으며, 법무부는 기밀문서 SNS 유출 의혹에 대해서 조사 중이다.

외신들은 해당 문건을 놓고 ‘진짜 같다’는 미국 정부 관계자들의 발언과 함께 러시아가 일부 조작했을 가능성도 있다는 보도를 내놓고 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