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구제역 긴급 백신 추가접종 실시 외 [의성소식]

입력 2023-05-22 10:53:57
- + 인쇄
의성군, 구제역 긴급 백신 추가접종 실시 외 [의성소식]
의성군청 전경. (의성군 제공) 2023.05.22

경북 의성군은 충북 청주와 증평 축산농가에서 발생한 구제역 유입 차단을 위해 관내 소, 돼지 사육농가에 대한 긴급 백신 접종을 명령했다.

22일 의성군에 따르면 항체 양성률을 최대화하기 위해 접종 후 3주가 지난 개체들을 대상으로 추가 접종을 실시하며, 백신은 각 읍·면 사무소를 통해 농가에 공급한다. 공급받은 백신으로 자가접종을 실시하면 된다.

명령을 위반하는 경우 ‘가축전염병 예방법’제60조제1항에 따라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으며, 구제역 발생시 같은 법 제48조 제3항에 따라 살처분 보상금이 100% 감액 될 수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철저한 방역과 백신접종만이 구제역 확산 차단의 유일한 해답이며 가축전염병 없는 청정의성 사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의성군, 구제역 긴급 백신 추가접종 실시 외 [의성소식]
서울 올림픽공원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 ‘도농상생 활성화 농산물 직거래장터’. (의성군 제공) 2023.05.22

도농상생 활성화 농산물 직거래장터 참여

의성군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서울 올림픽공원 만남의 광장에서 ‘도농상생 활성화 농산물 직거래장터’에 참여했다.

이번 장터는 도농상생 활성화를 위해 농어민에게 판로를 제공하고, 최상의 품질의 지역 상품을 도시민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열렸다.

직거래장터에 의성군은 7개 농가가 참여해 지역의 대표 농특산물인 의성마늘 가공품, 사과, 쌀, 고추장, 떡, 백엽차, 마시는식초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지역의 우수 농특산물을 널리 알리고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철저한 품질관리와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의성군, 구제역 긴급 백신 추가접종 실시 외 [의성소식]
서의성농협 유통사업소서는 지난 19일 일품 우렁이쌀 수출 선적 행사를 가졌다. (의성군 제공) 2023.05.22

친환경 고품격 우렁이쌀, 호주 첫 수출

의성군은 지난 19일 서의성농협 유통사업소에서 일품 우렁이쌀 수출 선적 행사를 가졌다. 

이번에 수출되는 선적물량은 7.4t으로 호주로 첫 선적돼 교민들과 현지인들에게 고품질 쌀 맛을 제공하게 된다.

서의성농협은 국제적인 경제 침체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올해 가바쌀 5회, 우렁이쌀 6회 등 총 11회차 155.9t의 수출실적을 달성하는 등 전년도 대비 2배 이상의 실적을 올렸다.
 
김주수 의성군수는“친환경 일품 우렁이쌀 수출은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생산한 의성쌀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쌀 산업 활성화를 위해 수출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