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금원, ‘디지털정부 발전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기사승인 2023-12-26 10:06:52
- + 인쇄
서금원, ‘디지털정부 발전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신용식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국장(왼쪽), 김진휘 서민금융진흥원 금융사업본부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은 지난 2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2023년 디지털정부 발전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행정정보 공동 이용 및 공공 마이데이터 활성화 분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디지털정부 발전유공 정부포상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행정정보 공동 이용, 공공 마이데이터 등을 통해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디지털정부 발전에 기여한 기관 및 개인에게 수여하는 표창이다. 

서금원은 약 748만명의 청년과 서민들에게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 등 국정과제에 효과적으로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 금융권 연계 사업’에 참여해 정책서민금융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적으로 추진했다. 이어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비대면 간편 서류제출 시스템을 구축해 생업으로 바쁜 서민·취약계층 및 청년층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신속한 금융상담으로 취약계층의 불법사금융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이재연 서금원 원장은 “공공마이데이터 도입으로 대출 심사시 서류 검토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축하여 생업에 바쁜 서민들에게 더 빠르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서금원의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 마이데이터를 적극 적용하여, 통합적·선제적·맞춤형 서민금융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