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시선]전북도민 희망 대변할 ‘큰바위 인물’ 나올까

22대 총선 ‘운동권 청산 ’對 ‘윤석열 정부 심판’ 여야 공방
전북에선 그래도 민주당 후보…현역 교체지수 조사에 촉각

입력 2024-02-13 09:44:32
- + 인쇄
[편집자시선]전북도민 희망 대변할 ‘큰바위 인물’ 나올까

쿠키뉴스 전북본부 데스크칼럼 <편집자시선>은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과 현안들에 대해 따끔하게 지적하고 격려할 것은 뜨겁게 격려할 것입니다. 특히 우리 주변의 정치적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전라북도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설 밥상에서 나눈 민심을 아셨습니까?” 
여야가 공천 작업을 시작하면서 정치권은 뜨거워지고 있지만 밑바닥 민심은 뜨뜻미지근하다. 기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에 대한 반발로 태어난 ‘제3지대’에 대한 관심은 아직 강도를 가름할 수 없다. 

4·10총선을 채 두 달도 남겨놓지 않는 가운데 여당은 ‘운동권 청산’을, 야당은 ‘윤석열 정부 심판’을 외치며 총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운동권 특권 세력 청산을 통해 그간 대한민국의 미래 지향적 발전을 가로막고 있던 적폐를 반드시 제거하겠다’며 국회의원 세비 삭감, 의원 정수 축소 등 정치권부터 특권을 내려놓고 민심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한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이 망가뜨린 국민의 삶과 파탄 낸 민생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과반이상 의석을 차지해야 다음번 정권 교체의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실익’ 중심의 선거를 치른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전북특별자치도 원년에 치러지는 전북의 민심은 역시나 중앙정치와는 다른 양상이다. 이번에도 예외 없이 민주당 바람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선거구 획정이 끝나지 않았지만 경합이 예상되는 전주을 1곳을 제외하고는 민주당 독식이 유력하다.

문제는 현역 교체에 대한 민주당의 의지다. 현역 평가를 통해 하위 20% 의원에게 경선에서 20~30% 감점을 주고, 호남 현역 의원과 수도권 3선 이상 의원을 겨냥해 현역 교체지수 조사를 실시해 ‘현역 물갈이’를 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현역 교체지수 조사는 과거 김대중 대통령이 총선 승리 전략으로 삼았던 것으로 호남 물갈이 바람을 수도권에 상륙시켜 개혁의 이미지를 국민들에게 부각시키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민주당은 현재 익산갑 선거구에서 민주당 전 의원인 이춘석 후보와 현 의원인 김수흥 후보의 경선만 결정했을 뿐 나머지 9개 선거구 공천에 대해서는 오리무중이다. 특히 전주을, 전주병, 군산,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등 5개 선거구는 모두 민주당 후보 간의 공천 경쟁이 치열하다.

전주병 선거구는 현역 김성주 후보와 정동영 후보가, 군산시 선거구는 현역 의원인 신영대 후보와 비례 의원인 김의겸 후보가, 정읍·고창 선거구는 현 의원인 윤준병 후보와 유성엽 후보가, 남원·임실·순창 선거구는 박희승 후보와 이환주 후보가 경합 중이다.

민주당이 전략지역 선거구로 결정한 전주을은 양경숙 비례 의원 등 민주당 후보가 7명이나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현 지역구 의원인 진보당 강성희 의원과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이 총선판을 주도하는 모양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주도하는 개혁신당에 대한 지지는 아직 미미하다. 도내에 조직 체계와 민주당 컷오프 등 이탈자가 가시화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행보는 주목된다.
 
하지만 전북도민은 한 조사에서 국회의원 후보 선택 기준으로 정책과 공약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이어 경력과 전문성, 도덕성 등 정당보다는 인물론에 비중을 뒀다. ‘민주당 깃발만 꽂으면 당선’이라는 고정화된 틀에서 보면 참으로 아이러니한 역설적인 결과다. 

전북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10석 가운데 국민의당 7석, 더불어민주당 2석, 새누리당(현재 국민의힘) 1석을 차지하는 ‘녹색 돌풍’을 일으키는 이변을 연출했다. 당시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의당이 호남에서 이변을 일으키며 제3당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그러나 변화도 단 한 차례뿐 21대 총선에서는 ‘촛불 정권’ 바람으로 전북 10석 선거구 가운데 1석(남원·임실·순창)을 제외한 9석을 민주당이 독식하며 다시 원위치했다.

전북은 그동안 특정 정당의 ‘일당 독주’ 체제 선거 양상을 보여 왔다. 유권자들의 선호에 맞지 않는 후보가 공천돼도 울며 겨자 먹기로 그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당 지도부에 대한 충성도가 공천의 기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고 지금도 후보들은 ‘이재명 수호’만 외치고 있다. 자연히 유권자 선택의 폭이 제한되고 무게감과 역량이 뒤떨어진 인물이 선택될 수 있어 전북의 정치력은 약화하고 전북 정치는 후퇴할 수밖에 없다.

도민들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대해 크게 달라질 것이 없고 현재와 비슷할 것이라는 반응이다. 도민들이 정치 변화에 대해 둔감하고 ‘더 좋아질 것’이란 기대감이 적은 것도 전북 인물 부재에서 기인한다는 분석이 많다.

지역발전을 이끌 능력 있고, 중앙정치에서 당당히 전북의 목소리를 내며, 조금은 참신하고 기발한 후보를 선출하려 해도 민주당 지도부가 계파 입맛에 맞는 인물을 공천하면 그만이다. 

전북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이라고 한다. 유망한 기업을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젊은 층이 떠나지 않고 돌아오는 여건을 조성해야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 성장의 사다리를 놓을 수 있는데 그만한 인물이 과연 있을까.

도민들은 대표로서 리더십을 갖추고 지역발전과 전북의 정치적 변화를 이끌, 지역 유권자를 위해 올바른 정치를 펼 수 있는 ‘큰 바위 인물’을 원한다. 지금 선택을 받기 위해 열심히 현장을 누비는 후보들의 면면을 보며 도민들의 희망을 대변할 수 있는 후보가 있는지 설 명절에 다시 곰곰이 생각해 본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