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 의과대학 학생, 교수, 정부에 호소문 발표

입력 2024-03-14 11:24:27
- + 인쇄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가 정부의 의대충원을 둘러싼 의료계의 갈등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고, 조속히 학업을 이어갈 것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추진과 의료계의 갈등이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위기로 번지고 있다"며 "병원에서는 환자를 돌볼 전공의가 떠나면서 의료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대부분의 의대생들이 학업을 중단하거나 수업을 거부하고 있고 제자들의 어려움을 지켜보는 의대 교수들도 거취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현재의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호소했다.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 의과대학 학생, 교수, 정부에 호소문 발표
경상국립대병원=쿠키뉴스 DB
이어 의대생들에게 "집단 수업 거부는 학사 일정에 차질을 빚게 해 개인의 학업 성취와 학위 취득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미래의 의료 현장에도 심각한 공백을 초래할 수 있다"며 "강의실로 돌아와 학업을 이어가면서, 학생 여러분의 주장을 펼쳐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공의와 전임의 의대 교수들에 대해서도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은 이미 많은 병원에서 심각한 진료 공백을 야기하고 있다"며 "전임의와 의대 교수진의 추가적인 사직이 이어진다면, 대한민국 의료 현장의 혼란을 더욱 악화시키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고 했다.

협의회는 정부에 대해서도 의학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출구전략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의료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의료계도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도 혁신과 개선을 도모해야 한다"며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자세로 서로의 입장과 우려를 솔직하게 공유하고, 협력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가 필요하다"며 "의료계, 정부, 모든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할 때 우리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더 밝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