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조국, 대선후보 가능성 있어…합당은 반대”

“합당하면 당 색깔과 주장 희석”

기사승인 2024-03-29 10:15:42
- + 인쇄
추미애 “조국, 대선후보 가능성 있어…합당은 반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모습. 쿠키뉴스 자료사진

 

경기 하남갑에 출마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총선 후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추 후보는 지난 18일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에 “조국혁신당과 개혁 연대 세력으로서 서로 함께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개혁을 견인해 내는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최강욱 전 대표가 이끌었던 열린민주당의 합당도 반대했다”며 “합당하면 그 당의 색깔과 주장을 희석시켜버리기 때문에 당시도 합당을 만류했다”고 했다. 

이어 “지금의 조국혁신당도 개혁 우군으로서 연대할 수 있는 것이지 합당하면 당내에서 정무적인 판단을 내세우고, 우아한 개혁이니 뭐 그런 식으로 주저하는 세력들에게 먹힐 수 있다”고 꼬집었다. 

추 후보는 ‘조국 대표가 대선 후보가 될 수 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가능성이 있지 않겠나”라며 “장담은 할 수 없지만 누구나 국민 열망을 잘 담아내고 쉬운 언어로 말을 하고 실천 의지를 보인다면 조국 대표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대선 후보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조 대표가 이재명 대표와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클 것이라 보는지 묻는 질문에는 “알 수 없다”며 “일단 전국적인 지지와 관심을 모으고 있고 제1당의 대표는 이재명 대표이기 때문에 그것은 제가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형편이 못된다”고 답했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