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서 6년만에 4군친선 노인게이트볼대회…합천 우승

입력 2024-05-10 10:29:27
- + 인쇄
대한노인회 의령군지회(지회장 장혁두)는 8일 서동생활공원 다목적구장에서 제27회 4군친선 노인게이트볼대회를 했다.

의령서 6년 만에 열린 이번 대회에는 오태완 군수와 김규찬 의령군의회 의장 등 기관단체장, 4군 지회 임원 선수 등 200여명이 참가했다.

의령서 6년만에 4군친선 노인게이트볼대회…합천 우승

대회 우승은 합천군 연합팀, 준우승은 의령군 궁류팀, 공동 3위는 창녕군 장마팀과 합천군 쌍백팀이 각각 차지했다. 

장혁두 지회장은 대회사에서 “30년 역사의 4군친선 게이트볼대회는 인접한 함안 창녕 합천 의령군이 회원 간의 친목을 다지고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왔다”며“앞으로도 4개군 임원 선수들이 더욱 돈독한 친교를 다지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의령농협, 조합원 자녀 장학금 수여

의령농협은 조합원 대학생자녀 장학금 2200만원을 지급하는 장학금 수여식을 했다.

의령서 6년만에 4군친선 노인게이트볼대회…합천 우승

이번 수여식은 조합원의 학비경감과 지역인재발굴을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시작해 올해까지 장학금을 받은 조합원 자녀는 919명으로 장학금 7억4670만원이 전달됐다.

이용택 조합장은 “조합원 자녀들의 학업과 미래에 대한 지원을 통해 농촌의 발전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의령군, 5월말까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하세요 

의령군은 5월 종합소득세 및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을 운영한다.

2023년 귀속 종합소득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는 납세자는 5월 31일까지 개인지방소득세를 군청으로 신고·납부해야 한다.

신고 방법은 기간 내에 마산세무서를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택스 및 위택스를 활용하여서 신고하면 된다.

신고가 필요한 납세자가 마산세무서로 방문하는 불편함을 덜고자 의령읍 행정복지센터 별관 1층에 신고센터를 마련하여 28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운영한다.



◆의령문화원 집돌금농악보존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수상

의령문화원 소속 집돌금농악보존회(회장 홍순학)가 제12회 전국농악경연대회에 참가해 우수상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 대회는 호남 우도농악의 상징적 인물인 고은 이동원 선생을 추모하고자 매년 개최되는 전국 규모의 일반농악 경연대회로 부안농악보존회가 주관하고 국회,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후원했다.

의령서 6년만에 4군친선 노인게이트볼대회…합천 우승

올해는 제12회로 전북 부안군 부안읍 부안종합사회복지관 운동장에 열렸다. 2023년 대회에서 준우수상인 전라북도 도지사상을 수상한 집돌금농악보존회는 올해 대회에서도 경쟁자들 속에서 좋은 결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의령 씨마늘 갱신 위한 마늘 생장점 우량종구 현장평가회 개최

의령군은 다년간 재배로 퇴화된 의령마늘을 생장점 유래 우량종구로 갱신하기 위해 추진하는 마늘 생장점 유래 우량종구 생산 현장 평가회를 지난 8일 의령군 용덕면 소재 마늘 재배포장에서 했다.

이날 현장평가회에는 마늘 재배농업인 및 관심 있는 농업인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장점 유래 우량종구와 일반마늘의 비교전시, 현장생육 평가 및 마늘 주아재배 기술교육 등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의령서 6년만에 4군친선 노인게이트볼대회…합천 우승

평가회 개최 포장은 의령군농업기술센터에서 직영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재배하는 마늘은 2023년 경남농업기술원 양파연구소에서 조직배양으로 생산된 종구와 주아재배로 생산된 종구를 파종하여 증식하고 있다.

생장점 유래 우량종구는 일반 종구에 비해 바이러스 밀도가 20% 이상 경감되어 생산성이 30~60% 정도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의령군, 농기계사고 대비 농기계종합보험료 90% 지원

의령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사고 발생 때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농기계종합보험 농가부담 보험료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기계종합보험료 지원사업은 보험료의 최대 90%를 지원해 농가 부담이 적고, 가입 담보에 따라 대인배상,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농기계 손해 배상까지도 받을 수 있어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신청 대상은 보험 대상 농기계를 소유 또는 관리하고 있어야 하며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만 19세 이상의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다. 

가입 대상 농기계는 경운기, 트랙터, 콤바인, SS분무기, 승용관리기 등 12종이다. 신청은 가까운 농․축협을 방문하면 되고 11월 초로 예상되는 사업비를 소진할 때까지 신청받는다.

의령=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