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기다린 문재인 ‘광화문 대통령’ 공약…실현 가능할까

기사승인 2017-05-11 14:47:44
- + 인쇄

5년 기다린 문재인 ‘광화문 대통령’ 공약…실현 가능할까[쿠키뉴스=정진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내건 '광화문 대통령' 공약이 어떻게 구현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1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취임선서를 진행하고 "준비를 마치는 대로 지금의 청와대에서 나와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면서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광화문 대통령' 공약은 청와대의 대통령 집무실과 부속실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정부중앙청사로 이전하고, 숙소는 삼청동 국무총리 관저를 사용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다. 또 광화문광장에서 국정 방향과 주요 과제를 가지고 대토론회도 펼치는 방안도 담겨있다. 문 대통령 측은 올해 세부안을 마련해 내년 예산을 확보한 뒤, 오는 2019년까지는 이전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청와대를 시민에게 돌려주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는 확고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대 대선 때부터 집무실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었었다. 당시에는 빛을 보지 못한 이 정책은 박근혜 정권 이후 재조명 받기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일찌감치 광화문 대통령 공약기획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또 '광화문 출퇴근'을 최우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현 청와대의 구조는 궁궐 양식으로 민주주의 시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단적인 예로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 간 거리가 약 500m에 달해 걸어서 10분 정도 걸린다. 지난해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세월호 참사를 서면 보고하기 위해 자전거를 타고 집무실까지 갔다고 말해 '늑장 보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승효상 건축가는 "청와대 공간은 결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공간이 아니며 대통령을 유폐시키는 곳"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 자신도 참여정부 시절 비서실장으로 일하며 집무실 이전 필요성을 절감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생활에 대해 "그 넓은 청와대 대부분이 대통령을 위한 공간이고, 극히 적은 일부를 수백 명 대통령 비서실 직원들의 업무 공간으로 사용하는 이상한 곳이었다"고 언급했다.

다만 광화문으로 집무 공간을 옮기면 대통령 경호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광화문 정부청사가 옆 건물과의 공간이 좁고 근처에 고층건물이 많기 때문이다. 또 대통령이 이동할 시 교통통제로 시민 불편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