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소식]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홈타민연질캡슐’ 해외 지적재산권 보호 外

기사승인 2018-06-04 11:08:07
- + 인쇄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홈타민연질캡슐 상표권 무단 도용 중국 모조품 제작사 대응=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이 자사 제품의 해외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홈타민연질캡슐’의 상표권을 침해하고 회사명을 무단으로 사용한 중국 모조품 제작사를 상대로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

현재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중국 내 ‘홈타민’의 한자 및 영문 표기 상표권을 제5류(비타민제, 약용캡슐), 제30류(비의료용 영양캡슐), 제35류(광고업 등)의 지정 상품군에서 보유하고 있다.

홈타민연질캡슐의 모조품을 생산하고 있는 중국의 S사는 제품 전면에 ‘HOMTAMIN’을 표기해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상표권을 침해하고, 제조사를 ‘KOREA UNITED PHARM’으로 표기함으로써 중국의 반부당경쟁방지법(한국의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한국지식재산보호원 ‘국제지재권분쟁 예방 컨설팅’ 사업의 ‘중국 모조품 대응 지원 기업’으로 선정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S사에 행정 조치 및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다.

국제지재권분쟁 예방 컨설팅은 우리 기업이 외국경쟁업체와 지재권 분쟁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우리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의 수출 역량, 지재권 보유 현황 및 상품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해 지원 기업을 선정하며, 선정 기업에는 맞춤형 지재권 법률 컨설팅을 제공한다.

홈타민연질캡슐은 1999년 중국 식품의약품관리국으로부터 건강기능식품 허가를 취득한 건강식품으로 고려인삼 및 다양한 비타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강덕영 대표는 “생산 의약품의 우수성이 입증됐기 때문에 차후 다른 나라에서도 모조품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번 홈타민연질캡슐 모조품에 대한 대응처럼 절차에 따라 적절히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사회공헌 업무협약 체결=동국제약(부회장 권기범)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과 최근 ‘아이 튼튼’ 사업을 위한 사회공헌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정원만 부회장과 동국제약 홍순강 부사장을 비롯해, 30여년간 어린이재단의 전국후원회 회장을 엮임하고 있으며 동국제약의 인사돌플러스 CF모델로 활동중인 최불암 회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동국제약 홍순강 부사장은 “어려운 환경에 놓인 위탁가정 아동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고자, 대표적인 아동복지전문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손을 맞잡고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추가적인 지원방향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주관하고 동국제약이 후원하는 ‘아이 튼튼’ 사업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위탁가정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석식비와 심리치료비를 지원해 주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어린이들의 몸과 마음을 동시에 돌본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양 측은 이 사업을 통해 첫 번째는 영양결핍을 방지하기 위해 석식비를 지원하는 ‘몸 튼튼’ 단계와, 두 번째로는 위탁아동의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심리치료비를 지원하는 ‘마음 튼튼’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국제약이 6개월간(2018년 6월~12월) 사업비 전액(5100만원)을 후원할 예정이다.

◎동화약품 3D 애니메이션 ‘동화는 궁금해’, 대한민국 유튜브 인기 광고영상 선정=동화약품(대표 유광렬)은 자사 캐릭터 ‘동화패밀리’를 주인공으로 제작한 제약업계 최초 3D애니메이션 ‘동희는 궁금해’가 2018년 1분기 대한민국 유튜브 인기 광고 영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동희는 궁금해–도둑이 들었다(올바른 손씻기)’ 편은 선정작 중 유일하게 브랜드 홍보가 아닌 캠페인성 컨텐츠로 1분기 유튜브 인기 광고 중 3위에 선정되었으며, 제약업계로는 1위를 기록했다. 

동화약품이 ‘국민생활건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한 영유아 대상 애니메이션 영상 ‘동희는 궁금해’ 시리즈는 작년 12월 말 런칭 후 통합 조회수 477만건(5월 29일 기준)을 넘어서며 지속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화약품 유튜브 등 SNS 채널들을 통해 공개된 ‘동희는 궁금해’는 ‘티저편‘을 시작으로 ‘올바른 손씻기’, ‘올바른 변기사용’, ‘올바른 양치질’ 등 총 4편이 제작되었으며, ‘후시딘과 함께하는 어린이 생활안전 캠페인’ 교육 컨텐츠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7년 활명수와 유명 래퍼 서바이벌 쇼미더머니6의 브랜디드 콜라보레이션으로 선보인 뮤직비디오 ‘REBORN’이 제약업계 최초로 대한민국 유튜브 2017년 총 결산 인기 광고 영상 3위, 제약업계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활명수 ‘REBORN’은 AOMG의 수장인 박재범이 프로듀싱하고 박재범, 보이비(Boi B), 더블케이(Double K)가 함께 참여한 프로젝트이다. 쇼미더머니6 참가자에게 탈락의 아쉬움과 답답함을 프로듀서의 곡을 통해 속 시원하게 해소할 수 있는 부활의 기회를 제공하여 ‘생명을 살리는 물’이라는 활명수만의 브랜드 가치를 음원과 뮤직비디오로 컨텐츠화 했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대한민국 최초의 제약기업으로서 선도적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고,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어 기쁘다. 앞으로도 다양한 컨텐츠로 젊은 세대와 소통하고 공감하려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약산업 소식]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홈타민연질캡슐’ 해외 지적재산권 보호 外◎쎌바이오텍 ‘듀오락’ 면세점 입점=프로바이오틱스 전문기업 쎌바이오텍이 자체 브랜드 듀오락(DUOLAC)을 앞세워 국내 주요 면세점에 입점하며 유통채널 확대에 나선다고 최근 밝혔다. 

쎌바이오텍은 롯데(소공점, 월드타워점, 제주시티점, 인천공항점), 신세계(명동점, 부산점), 신라(서울점, 제주점, 제주공항점), 두타(동대문), HDC신라(용산), 사후(898상점) 면세점과 5곳의 인터넷 면세점 등 총 17곳에 듀오락 브랜드를 선보인다.

해당 면세점에서는 듀오락 9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비타민을 한 번에 해결하는 복합기능 제품 4종(멀티비타민, 비타민B, 비타민C, 은행잎추출물)과 바이탈리티, 데일리키즈, 위청장쾌, 스탑츄어블 등 뉴트라 듀오락 라인 제품 4종, 그리고 김치유산균 LP3다. 

듀오락은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갈 수 있도록 단백질과 다당류로 두 번 감쌌다는 의미를 담은 쎌바이오텍의대표 브랜드다. 인체 고유의 산도 차이를 이용해 위에서는 견고한 코팅구조를 유지하고 장에서는 그 구조가 풀어지는 차별화된 기술로 국내를 비롯해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서 5관왕 특허를 받았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면세점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한국형 유산균의 장점을 홍보, 판매하기에 적합한 채널”이라면서 “국내 1위 브랜드인 듀오락은 이미 세계 40여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는 만큼 세계인들의 눈길을 충분히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