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보다 국민이 먼저” 난민 반대집회…“난민법 개정하라”

기사승인 2018-07-15 01:00:00
- + 인쇄

“난민보다 국민이 먼저” 난민 반대집회…“난민법 개정하라”난민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서울 도심에서 열렸다.

난민대책 국민행동(난민행동)은 14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중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예멘 난민수용 반대, 무사증·난민법 폐지’ 2차 집회를 열고 난민법과 제주 무사증(무비자) 제도 폐지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집회 참석자들은 ‘나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국민이 먼저다’, ‘가짜난민 송환 무사증 폐지’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었다. 인터넷 카페를 통해 집회 소식을 들은 500여명이 모였다.

국민행동은 “난민법 폐지 국민청원 참여자가 최근 70만명을 돌파했지만, 청와대는 국민 목소리를 외면한 채 침묵하고 있다”며 “평범한 국민인 우리의 안전과 생명이 위협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가짜 난민을 즉각 송환하라”, “법무부 장관은 국민에 사과하라” 등의 구호도 외치며 난민 수용 반대를 강하게 주장했다. 헌법 1조 2항인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를 반복 외치기도 했다.

국민행동은 “우리는 난민법 개정을 바라지 않는다”며 “개정안으로 국민을 우롱하고 속이지 말고 난민법을 즉각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난민법 폐지안을 대표 발의한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도 현장을 찾았다. 조 의원은 “유엔 상임이사국 가운데 우리나라보다 땅덩어리가 훨씬 넓은 러시아, 중국은 난민을 거의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70만명의 국민 청원을 받아 문재인 대통령은 난민이 먼저인지, 대한민국 국민이 먼저인지 즉각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난민법과 무사증 제도 폐지를 위해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집회는 최근 제주도에서 불거진 예멘인 집단 난민신청 사태가 계기가 됐다. 예멘인 난민신청자는 지난해까지 누적 430명이었으나 지난해 12월 말레이시아와 제주를 운항하는 직항편이 운항을 시작한 뒤 급증했다.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