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일용 프로파일러 “연쇄살인마 정남규 소름+강호순과 기싸움”

권일용 프로파일러 “연쇄살인마 정남규 소름+강호순과 기싸움”

기사승인 2020-01-09 08:12:06
- + 인쇄

권일용 프로파일러 “연쇄살인마 정남규 소름+강호순과 기싸움”권일용 전 프로파일러가 연쇄 살인범과 만났던 경험을 밝혔다.

8일 MBC '라디오스타'에는 연쇄 살인범 정남규, 유영철, 강호순 등을 면담했던 권일용 전 프로파일러가 출연했다.

이날 권일용은 “범죄 프로파일링은 범인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이라며 “표창원 의원이 연구를 하는 사람이라면 난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면담으로 정남규와의 만남을 꼽았다. 정남규는 역대 최악의 살인마 중 한 명으로 서울 서부 지역에서 14명을 살해한 살인범이다.

권일용은 "정남규와 대화를 나누는데 등골이 서늘한 느낌을 받았다. 너무 화사하게 웃으면서 살인을 저질렀던 이야기를 하더라. 말하면서 살인을 했던 당시의 표정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 '인간이 어디까지 잔혹해질 것인가'에 대해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사이코패스 성향이 높은 사람은 상대를 통제하려고 한다"며 "예를 들어 강호순은 내가 의자에 앉기도 전에 '물을 떠 오라'고 하더라. 그 순간 기선제압을 하지 않으면 끝인 거다"라고 전했다.

권일용은 자리에서 물러난 이유도 설명했다. 그는 “시신을 2000구 이상 봤고 어금니 3개가 빠졌다”며 “3개월 동안 아내를 설득해 퇴직했다”고 전했다.

김미정 기자 skyfa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