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몸’ 선언한 통합당·미래한국 “文 정권 강력 심판…총선 후 합당 공식화”

기사승인 2020-04-01 14:36:59
- + 인쇄

[쿠키뉴스] 이소연, 조현지 기자 =미래통합당(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선거운동과 정책 연대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이는 선거법 위반 논란 등 문제 소지를 피해가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1일 오후 1시40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나라살리기 경제살리기’ 공동선언식을 열었다. 이날 선언식에는 황교안 통합당 대표와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 정운천 미래한국당 의원,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 등 30여명이 자리했다. 통합당의 상징색인 ‘해피핑크’ 점퍼를 맞춰 입은 모습이었다.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공동선언문에서 ▲문재인 정권에 대한 강력한 심판 ▲소득주도성장·탈원전 정책 폐기 ▲문재인 정권의 대북정책과 북핵 폐기 ▲총선 직후 합당 및 연동형 비례대표제·공수처법 폐기 ▲울산시장 선거 공작·조국 일가·라임게이트 등 진상규명 ▲초고령화사회·저출산 등 맞춤형복지 등을 약속했다. 특히 선거 직후 합당해 ‘위성정당’ 논란을 낳게 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폐기하겠다는 점이 강조됐다. 

황 대표와 원 대표는 공동선언문에 각자의 사인을 한 후 합의했다. 두 당은 오는 2일부터 시작되는 공식 선거운동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 함께한다는 방침이다. 

‘한 몸’ 선언한 통합당·미래한국 “文 정권 강력 심판…총선 후 합당 공식화”황 대표는 이날 총선 승리를 강조했다. 그는 “오늘 형제정당과 함께하는 공동선언의 키워드는 나라 살리기, 경제 살리기”라며 “압도적 인재들과 함께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함께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석수만 늘리려고 급조한 여당의 꼼수 비례정당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며 “총선 이후 대한민국을 바꿔나갈 정책 방향까지 미리 공유해 21대 국회에서 압도적인 야당의 모습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선거법 위반 논란에 대해서는 “적법하게 할 것”이라며 “선거법 위반이라고 선거법 덮어씌우는 잘못된 행태에 대해서는 반드시 우리가 싸워 이기겠다”고 선을 그었다.

원 대표는 “우리 민심은 현재 ‘정말 못살겠다. 총선을 통해 제발 바꿔달라’고 호소하고 있다”며 “통합당과 미래한국당, 두 형제정당이 반드시 총선에서 승리해 민심을 받들겠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저희는 원래 한 가족”이라며 “이산가족이 된 형제정당이 선거 후에는 다시 만나서 통합을 이룰 것”이라고 재차 말했다.  

미래한국당은 준연동형비례대표제가 오는 21대 총선에서 시행됨에 따라 창당된 정당이다. 통합당은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비례대표용 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만들었다.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 후보들은 통합당의 영입 인재들로 채워졌다. 통합당에서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도 미래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비례정당 투표 앞칸을 배정받기 위함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시민사회단체 및 소수 정당과 연합해 더불어시민당을 창당했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