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립국악원 증개축 사업, 이번엔 도의회 문턱 넘나

입력 2020-04-21 18:11:03
- + 인쇄

[전주=쿠키뉴스] 홍재희 기자 = 노후된 전북도립국악원 증·개축 사업이 덜컹거리고 있다. 특히, 전북도립국악원은 노후건물을 철거하고 증·개축할 계획이지만 전북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에 다시 안건을 제출한 상태로 이달 27·28일께 재심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북도립국악원에 따르면 도립국악원 건물은 지난 1986년에 개원한 35년 된 노후건축물로 구조 안정성과 내진성능이 미달돼 C등급 판정을 받았다. 또 개원 이후 꾸준한 이용객 증가로 공간부족과 주차난 등 열악한 환경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립국악원은 ‘증·개축 및 기존건물 철거’를 추진해 올해 도시계획변경과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현 부지에 오는 2022년까지 182억 원을 들여 연면적 4천675㎡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축물 1동을 건립키로 했다.

이곳에는 강의실과 회의실, 사무국, 공연기획실, 교육학예실 등은 물론 14개 반 국악연수실과 휴게실, 주차장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전북도립국악원의 ‘증·개축 및 기존건물 철거’ 계획은 중앙투융자심사까지 통과했지만 지난달 13일에 열린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 문턱은 넘지 못했다.

행정자치위원회는 도립국악원 신축은 타당하지만 현 국악원 건물의 경우 1970년대, 1980년대 건축양식이어서 건축유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와 함께 부지를 물색해 신축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공간이 부족하다면 분원, 별관을 전북도 곳곳에 지으면 된다며 부결했다.

전북도립국악원 측은 현 건물에 대해 문화재위원 등 관련 전문가들에게 문의한 결과 도립국악원 건물의 경우 전통양식과 거리가 멀어 보존가치가 없다며 심사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전북도의회에서 제시한 사업후보지로는 어린이 창의 체험관 인근, 사격장 인근, 혁신도시 부지도 검토했지만 혁신도시 부지의 경우 교통이 불편한 지역이고 나머지는 도시계획상 건축이 20%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이미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등 19.46%의 시설이 조성돼 있다. 도립국악원을 조성하기 위해 20.25% 이상의 면적이 필요한 실정이어서 불가능한 상태다.

결국 전북도립국악원 측은 도립국악원 건물의 경우 정밀점검과 내진성능평가 결과 내진보강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들었고, 부지확보 문제와 사업비, 접근성 문제 등을 고려해 현 부지에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전북도립국악원 관계자는 “현 건물을 보존하기 위해서 내진성능과 안전성 보강이 필요하며 비용을 산출해 보니 124억 원 정도 필요하다”면서 “화재 초기 진압시설인 스프링클러 설치만 해도 천장 보에서 40~50㎝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지만 건물바닥에서 천장까지 높이가 2.3m에 불과해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면 180~190m 정도만 남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화시설은 접근성이 매우 중요하며 국내 흐름을 보더라도 남원 민속국악원, 진도 국립남도국악원을 제외하면 대부분 교통요지에 위치한다”며 “도립국악원 증·개축문제는 기관이 아닌 도민을 위한 입장에서 장소가 가장 먼저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obliviat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