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검찰총장 징계청구는 감찰 결과에 따른 합당한 조치

기사승인 2020-11-24 21:16:47
- + 인쇄
민주당, 검찰총장 징계청구는 감찰 결과에 따른 합당한 조치
[쿠키뉴스] 조민규 기자 =법무부장관이 검찰총장에 대해 사상 초유의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를 내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찰 결과에 대해 합당한 조치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24일 오후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갖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 엄중히 지켜보겠다”라고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오늘 법무부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를 명령했다. 감찰 결과에 대해 법무부 장관으로서 법과 규정에 따른 합당한 조치로 검찰총장의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 혐의를 확인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감찰결과가 사실이라면, 징계 청구 혐의 요지 중에 어느 하나 위중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윤석열 검찰 총장은 감찰 결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라며 “검찰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조직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검찰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 검찰도 개혁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24일 오후 "검찰총장에 대한 여러 비위 혐의에 대해 직접 감찰을 진행한 결과 검찰총장의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혐의를 다수 확인했다"라며 "이에 검찰사무에 관한 최고감독자인 법무부장관으로서 검찰총장이 검찰총장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판단해 금일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검찰총장의 직무집행 정지를 명령했다"라고 밝혔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