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또 ICBM 화성-18형 시험발사…김정은 “강력한 군사적 공세”

김정은 현지지도
“대북 적대정책 단념할 때까지 공세 연속될 것”

기사승인 2023-07-13 06:58:46
- + 인쇄
북한 또 ICBM 화성-18형 시험발사…김정은 “강력한 군사적 공세”
북한이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의 시험발사를 감행했다고 13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13일 북한은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현지지도 아래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을 시험발사했다고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화성-18가 최대 정점고도 6648.4㎞까지 상승해 거리 1001.2㎞를 4491초(74분51초)간 비행해 동해 공해상 목표 수역에 정확히 탄착됐다고 말했다. 북한이 화성-18형을 시험발사한 건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다.

김정은 위원장은 현지에서 시험발사를 시찰했다. 김 위원장은 “미제와 남조선 괴뢰 역도들이 부질없는 반공화국 적대시 정책의 수치스러운 패배를 절망 속에 자인하고 단념할 때까지 보다 강력한 군사적공세를 연속적으로 취해나갈 것”이라고 확언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이번 시험발사를 두고 “핵전쟁 참화로부터 우리 국가의 안전과 지역의 평화를 믿음직하게 수호하고 적대 세력들의 위험천만한 군사적 준동을 철저히 억제하기 위한 정당방위권 강화의 일환”이라고 했다.

또 “핵 위협 정책을 더욱 명백히 하고 있는 적수들에게 흔들림 없는 대응 의지와 물리적 힘의 실체를 똑똑히 보여주고 반공화국 군사적 선택의 위험성과 무모성을 다시 한번 뚜렷이 각인시키기 위한 경고”라고 강조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