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우주경제 강국의 중심도시...윤 대통령 3축 체제 재확인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973억 원 확보 이어 핵심 연구기관 업무협약
조승래 국회의원, 23일 ‘제대로 된 우주정책전담기관 설립을 위한 토론회’ 개최
항우연, 대전이 우주 과학의 핵심...'다누리' 탑재체 6개 중 4개 대전소재 출연연 작품

입력 2023-10-22 21:05:16
- + 인쇄
대전시, 우주경제 강국의 중심도시...윤 대통령 3축 체제 재확인
2022년 6·1 지방 선거 당시 이장우 대전시장 후보 유세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해 귓속말을 하고 있다.   쿠키뉴스 DB.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우주산업 클러스터 3축 체제'를 밝힘에 따라 대전시는 지난해 12월 우주산업클러스터 연구․인재개발 특화지구로 지정됐다. 

이후 대전시는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 예타면제 확정과 동시에 총사업비 973억 원을 확보해 우주산업 뉴스페이스 산업생태계를 본격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이장우 대전시장은 19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카이스트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한국천문연구원(KASI)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시, 우주경제 강국의 중심도시...윤 대통령 3축 체제 재확인
19일 이장우 대전시장, 이동만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총장,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박영득 한국천문연구원 원장, 이평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 방승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이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 상호협력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대전시 제공.

이를 통해 이 시장은 우주분야 핵심 연구기관과 협력해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과 '우주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구상이다. 

협약에 참여한 연구기관들은 인공위성, 발사체, 탑재체와 위성통신 등 우주개발 전방위 분야에서 연구개발을 주도하며 우주강국의 역사를 이끌고 있으며, 현재 400여 개에 이르는 우주산업 관련 기업과 협업해 우주개발 임무를 수행하는 한편 우주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우주산업화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19일 협약식에서 “대전은 뛰어난 연구개발과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가 우주산업클러스터의 한 축을 담당하고, 내년부터 우주기술혁신 인재양성센터를 시작으로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이 본격 추진된다”며 “앞으로 협약기관과 한뜻으로 힘을 모아 민간 주도 우주산업화 기반을 튼튼히 해서 대전의 확실한 미래 먹거리 창출로 이어지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국회에서도 우주정책전담기관 설치를 위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안조위) 종료 당일 우주 분야 전문가와 현장 연구자들이 모여 그간의 활동을 평가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국회 과방위 소속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는 23일 서울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제대로 된 우주정책전담기관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는 박시수 스페이스레이더 대표, 신명호 전국과학기술노조 항공우주연구원 지부장, 정동규 과학기술연구전문노조 한국천문연구원 지부장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이상률 항우연 원장, 박영득 천문연 원장도 참석해 기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조승래 의원은 “안조위가 최종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한 채 종료되는 것은 유감이지만,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바람직한 우주정책전담기관 설립의 원칙을 재확인한 것은 소기의 성과”라며 “안조위가 종료된다 하더라도 무원칙한 속도전보다는 연구 현장과 전문가 의견이 제대로 반영된, 국가우주대계를 위한 기관이 설립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 우주경제 강국의 중심도시...윤 대통령 3축 체제 재확인

한편, 항공우주연구원은 2022년 '다누리'호 성공 후 "대전이 우주 과학의 핵심" 이라고 전제하고 "다누리 탑재체 6개 중 4개가 대전소재 출연연 작품이라며 고해상도 카메라는 '항공우주연구원', 달 표면 연구하는 감마선 분광기는 '지질자원 연구원', 우주 인터넷은 '한국전자통신 연구원'(ETRI), 광시야편광 카메라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탑재됐다"고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부원장을 통해 공개석상에서 밝혔다. 

대전=명정삼 기자 mjsbroad@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