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국민 생명 볼모로한 집단행동…정당화 어려워”

기사승인 2024-02-27 14:59:02
- + 인쇄
尹대통령 “국민 생명 볼모로한 집단행동…정당화 어려워”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개회 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한 의료계에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집단행동을 벌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과 지역 살릴 마지막 기회란 절박함으로 의료개혁 추진하고 있다”며 “국민을 위한 의료개혁을 흔들림 없이 완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는 복지의 핵심”이라며 “어린이와 노인, 장애인을 비롯한 의료약자를 보호하는 것은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인 약자복지와도 직결돼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는 협상이나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된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 보호는 모든 기본권의 전제가 되고 자유의 전제 조건”이라고 했다.

이날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 주요 부처 장·차관 및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지자체에서는 지방4대협의체 회장과 시·도지사, 시도 교육감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한오섭 정무수석, 장상윤 사회수석 등과 현직 초등학교 교사, 교장, 학부모, 늘봄 프로그램 강사 등 관계자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KB금융 ESG상생본부장 등 민간기관에서도 참석했다.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