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복귀문’ 닫힌다…복지부, 전공의에 “직접 만나 대화하자”

기사승인 2024-02-29 07:26:15
- + 인쇄
오늘 ‘복귀문’ 닫힌다…복지부, 전공의에 “직접 만나 대화하자”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정원 증원’을 규탄하는 포스터가 부착돼 있다. 사진=박효상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집단으로 병원을 이탈한 전임의들에 대해 정부가 의료 현장 복귀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날이 29일 하루 남았다. 보건복지부는 D-DAY일인 이날 전공의들에게 장소와 시간을 공지하며 대화를 제안했다.

29일 의료업계에 따르면 복지부는 전날 전공의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29일 오후 4시 서울 여의도 건강보험공단 서울지역본부 대회의실에서 만나 대화하자고 알렸다.

복지부는 박민수 2차관 명의로 ‘전공의 여러분께 대화를 제안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쓴 공지글에서 “공식 발표를 통해 여러 차례 대화를 제안하고 대표들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시간과 장소를 정해 알린다”며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표, 각 수련병원 대표는 물론, 전공의 누구라도 참여 가능하다”고 전했다.

모임이 성사되면 지난 20일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사태 이후 복지부와 전공의들이 공식적으로 만나는 첫 자리가 된다. 이처럼 정부가 문자 등을 통해 전공의들과 접촉을 시도하는 건 전공의들과의 직접 대화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가 제시한 복귀시한이 도래했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을 향해 ‘29일까지 복귀’라는 최후통첩을 날렸다. 이날까지 복귀한다면 정상 참작을 해주겠다는 것이다. 전날에는 전공의들의 자택을 방문해 업무개시명령서를 직접 송달했다. 이후 3월부터는 미복귀자에 대해 최소 3개월의 면허 정지 처분과 사법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정부의 경고에도 전공의들은 요지부동이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7시 기준 99개 수련병원에서 소속 전공의의 80.8% 수준인 9937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했다. 소속 전공의의 약 73.1%인 8992명이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장에서 체감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일부 전공의들의 복귀 움직임도 보인다. 서울 건국대병원 전공의 12명은 26일자로 복귀했고, 전남대병원·조선대병원은 각각 7명의 이탈 전공의가 병원으로 돌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총장님들께 보내는 호소문’을 내고 “현재 의료계는 정부와 대화를 위해 협의체를 준비하고 있다”며 “협의체가 구성되기 전까지 대승적 차원에서 (의대 증원) 신청 요청을 자제해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는 “의협이 말한 의료계 협의체는 구체화된 적 없다”며 선을 그었다. 또 의대 증원 수요조사는 당초대로 다음달 4일까지 제출받겠다고 못 박았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