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새학기 도내 4개 학교 첫발 [충남에듀있슈]

입력 2024-02-29 14:44:59
- + 인쇄
아산 산동초, 당진 수성초·중, 홍성 홍북초 이전 개교

충남교육청, 새학기 도내 4개 학교 첫발 [충남에듀있슈]
충남교육청 전경. 사진=홍석원 기자

충남교육청은 2024년 3월 아산 스마트밸리 내 산동초, 당진 수청2지구 내 수청초와 수청중을 신설하고 홍성 내포신도시 내 홍북초를 이전하여 개교한다고 밝혔다. 

이번 3월 개교하는 아산 산동초는 62학급 1,542명, 당진 수청초는 41학급 1,047명, 수청중은 31학급 905명, 홍성 홍북초는 40학급 1,038명 규모이다. 

특히, 공사 기간 내내, 시멘트 및 레미콘 등 건설자재 수급 불안과 화물연대 파업 여파 등으로 공사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충남교육청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대책 회의를 통해 공사자재 조기 확보, 돌관공사 추진 등 공사 추진 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개교할 수 있게 되었다. 

3월 3일 교육감과 관계 직원들은 신설학교 개교 준비 상황에 대해 최종 점검을 한 후, 4일에는 새롭게 문을 연 학교에 첫 발을 딛는 학생들을 환영하기 위한 교육장, 학교장을 비롯한 교직원들의 등교맞이 행사와 신입생 입학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그동안 학교 신설을 위해 노력해 주신 교육청 및 공사 관계자에게 감사드리며, 현재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주말까지 최대한 개교 준비에 힘써달라”라며 “부득이 개교 후에도 작업이 이루어질 경우, 학생들의 교육활동 공간과 공사 현장의 동선을 분리하는 등 안전대책을 철저하게 마련하여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특화시장 화재 피해 학생가정에 성금 4057만원 전달

충남교육청은 서천특화시장 대형화재로 피해를 입은 학생가정의 교육회복 지원을 위해 29일 성금 4,057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금은 충청남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지원청과 각 학교 교직원들이 참여한 것으로 피해 학생 가정(19가구)에 약 2,135,000원씩 지원된다. 

김지철 교육감은 “피해 가정 학생들이 빠른 교육회복과 일상회복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적극 동참한 충남교육청 교직원분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청은 이번 성금 지원 이외에도 서천특화시장 화재피해 가정에 긴급복지지원금 1,740만원과 가구당 50만원씩 850만원의 추가 지원금 등 2,590만원을 전달한 바 있다.


공간재구조화·감성꿈틀 사업 협업 강화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 새학기 도내 4개 학교 첫발 [충남에듀있슈]
충남교육청은 지난 27일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공간재구조화 및 감성꿈틀 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관계자 연수를 진행했다.

충남교육청은 ‘2024 공간재구조화 및 감성꿈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학교장 등 관계자 연수를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7일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열린 이번 연수는 ▲함께 만드는 학교를 위한 소통과 공감 방법 ▲본청, 교육지원청, 학교 간의 공감과 나눔 ▲공간재구조화, 감성꿈틀 사전기획 이해 ▲사용자 참여 설계와 건축사 역할 이해 ▲질의응답 및 향후 추진사항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청은 2024년 공간재구조화 사전기획 실시 학교로 선정된 14교와 감성꿈틀 영역단위 사업교로 선정된 16교에 총 사업비 약 1,327억원을 투입하여 미래형 학습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학생들이 주도성을 가지고 미래를 그릴 수 있는 학교 공간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공급자 중심의 일률적인 학교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공간으로의 전환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학교운동부 지도자 대상 인권보호·청렴문화 확산 연수 

충남교육청, 새학기 도내 4개 학교 첫발 [충남에듀있슈]
학교운동부지도자 연수 모습.

충남교육청은 청내 대강당에서 도내 학교운동부지도자 300명을 대상으로 학생선수들을 위한 심리훈련 방안 안내 및 학생선수 인권보호를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훈련 방안 및 도핑방지교육 ▲학교운동부 청렴교육 ▲스포츠인권 교육(성폭력·폭력예방 교육) 등 학교운동부 지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공유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운동부자도자들의 과학적 훈련 지도를 위한 전문성 향상과 청렴의식 고취, 인권감수성 함양뿐만 아니라 학생선수와 지도자가 함께 즐겁게 훈련하고 미래의 꿈을 함께 찾을 수 있는 더욱 활기차고 깨끗한 학교운동부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병도 교육국장은 “지난 제52회 전국소년체육대회와 제104회 전국체육대회에서 학생선수들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원동력은 학교운동부 지도자들의 헌신과 열정·노력에서 기인되었다”며 “학생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뿐만 아니라 인권 보호와 학교운동부의 청렴한 운영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