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류보호협회, “구조된 독수리 암수 한 쌍 보호 중 알 낳아”

입력 2024-03-28 11:44:35
- + 인쇄
군산조류보호협회, “구조된 독수리 암수 한 쌍 보호 중 알 낳아”
군산조류보호협회에서 보호 중인 독수리 암수 한 쌍이 낳은 알을 교대로 품고 있다. (사진=군산조류보호협회)

날개를 다쳐 자연으로 돌려보낼 수 없어 전북 군산에서 보호 중인 천연기념물 독수리가 알을 낳아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조류보호협회 전북도 군산지회(회장 유기택)는 27일 보호 중인 천연기념물(제243-1호) 독수리 암수 한 쌍이 일주일 전 알 1개를 낳았다고 밝혔다. 

이들 독수리는 경북 영주시와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다친 상태에서 구조됐고, 오른쪽 날개 수술과 왼쪽 날개 골절상태로 군산조류보호협회 구난조류보호센터로 보내져 보호해왔다. 

유기택 군산조류보호협회장은 “그동안 많은 조류를 보호해왔으나 알을 낳는 경우는 드문 편인데 특히 천연기념물 독수리가 알을 낳는 뜻밖의 경사를 맞았다”고 말했다. 

독수리 암컷은 푸른색이 감도는 알을 보호센터 땅바닥에 낳았고, 암수 교대로 알을 품고 있는 상태다. 군산보호센터에 있는 독수리 한 쌍은 20살 정도로 추산된다. 독수리 부화는 통상 35일 가량 소요되며, 4월말 새끼 독수리가 태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유 회장은 “독수리 새끼가 태어나도 어미로부터 야생의 삶을 배우지 못한 까닭에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것은 어려울 같고 어미들과 함께 지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군산 금강하구 일원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철새도래지로 겨울철이면 기러기를 비롯한 가창오리 등 오리류 등이 날아와 서식하다가 이듬해 봄에 시베리아 등지로 되돌아간다. 한국조류보호협회 군산지회는 지난 1995년 창립, 구난조류 보호와 탐조활동, 환경교육 등에 힘쓰고 있다. 

군산=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