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3’ 국힘 위기론 커져…“한동훈, 野 포퓰리즘성 지원책 검토해야”

대파 875원·황상무·이종섭 이슈로 지지율 하락
與 일각선 국민 지원 방안 필요성 강조

기사승인 2024-03-28 17:30:51
- + 인쇄
‘총선 D-13’ 국힘 위기론 커져…“한동훈, 野 포퓰리즘성 지원책 검토해야”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총선을 13일 남기고 국민의힘이 4월 총선에서 어려울 거 같다는 전망이 나오자 정치권에선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동훈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야당 비판뿐만 아니라 정책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의제를 가져와야 한다는 의견이다.

28일 한 위원장은 첫 공식 선거일정으로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을 방문해 현장 민심을 청취했다. 국민의힘이 농수산물 도매시장인 가락시장을 출정식 장소로 택한 건 생활 물가 상승을 의식한 행보로 보인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 875원’ 발언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최근 이처럼 정부 이슈가 부각돼 지지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자 한 위원장이 진화하는 작업에 들어가고 있다. 또 다른 하락 요인으로 여겨진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퇴와 이종섭 주호주대사 귀국 건에 대해 ‘국민 눈높이’를 강조한 바 있다.

당내에선 한 위원장의 의제가 정부 이슈에 맞물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판에 치중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에 맞춰 한 위원장은 전날 국회의사당 세종 이전 계획 공약을 내세웠다. 국회의사당으로 인해 정체돼 있던 여의도 건물의 규제를 해제되는 등 순기능을 내세운 것이다.

그러나 다른 민생 정책 필요성이 계속 강조되는 상황이다. 당 안팎에선 정부여당이 총선을 앞두고 할 수 있는 ‘곳간 풀기’ 공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된다. 이전 정권과 비교해 정부가 재원을 살포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김성태 국민의힘 서울권역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2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문재인 정권 당시 총선에서 엄청난 재원을 살포했다”며 “윤 정부는 정직한 선거를 치르고 있다. 역대 총선 중 집권당이 이렇게 돈을 풀지 않고 치르는 선거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실제 지난 2020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할 수 있던 이유 중 하나로 문재인 정부 코로나19 지원금 지급이 꼽힌다. 이 대표 역시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지원금 지급’을 제안해 화제가 되고 있다.

전문가는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야당의 포퓰리즘성 지원책을 따라가는 게 현 정국에서 유리할 거라고 설명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이날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이 대표 정책이 포퓰리즘성이라고 해도 이를 검토하거나 같이 따라가야 할 거 같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교육 정책 등 정제된 공약들은 국민의 눈에 띄지 않는다”며 “당장 도움이 될 지원책을 찾아야 할 거 같다”고 바라봤다.

한편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유승민 전 대표 등판설’에 대해선 지도부는 아직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 위원장은 26일 울산 남구 신정시장에서 기자들을 만나 “특별히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총선 D-13’ 국힘 위기론 커져…“한동훈, 野 포퓰리즘성 지원책 검토해야”
‘총선 D-13’ 국힘 위기론 커져…“한동훈, 野 포퓰리즘성 지원책 검토해야”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