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세상병원 경봉수 원장팀, 무수혈 인공관절 수술 안전성 결과 발표

기사승인 2017-01-02 13:15:55
- + 인쇄
바른세상병원 경봉수 원장팀, 무수혈 인공관절 수술 안전성 결과 발표[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인공관절 수술 시 수혈 없이 진행해도 환자 회복에 문제가 없고, 발열이나 오한, 무기력감 등 수혈 부작용과 수혈로 인한 감염 등의 위험요인을 줄일 수 있다는 국내 의료진의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에 발표됐다.

바른세상병원 관절센터 경봉수(정형외과·사진) 원장팀은 지난 2014년 12월부터 2015년 4월까지 바른세상병원에서 수혈 없이 양측 무릎에 동시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한 환자 72명의 경과를 추적 관찰한 결과, 모든 환자에게 빈혈이 발생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경봉수 원장팀은 특히 무수혈 수술을 받은 72명의 환자가 수술 2주 경과 후 수혈이 필요한 조건인 헤모글로빈(혈색소) 수치 7을 훨씬 상회하는 10~14사이의 혈색소 수치를 보여 무수혈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안정성을 입증했다.

경봉수 원장팀 연구는 양측 동시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받으며 철분주사를 맞거나 수술 중 관절내 지혈제 주사를 시행한 환자 72명을 대상으로 의료진이 매일 환자의 경과를 관찰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수술 전일, 수술 1주일째, 수술 2주일째 헤모글로빈 수치를 기록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이탈리아에서 발행하는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저널 수혈(Blood transfusion)誌 2017년 게재가 확정됐다.

연구를 진행한 경봉수 원장은 “여전히 대다수의 수술은 수혈 방식으로 행해지고 있으며 수혈은 여전히 의학에 있어 중요한 치료방법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무수혈 수술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간염이나 에이즈 등의 감염위험이 없고, 이 때문에 항생제 사용이 줄어드는 무수혈수술이 인공관절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도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수혈 수술은 수혈로 인한 감염위험을 감소시키고, 수술 과정 중에서 출혈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소절개를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빠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로 인해 입원기간이 단축돼 환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고, 환자들의 수술 후 일상생활 복귀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인공관절수술을 받는 환자들의 대부분 고령이기 때문에 젊은 환자들에 비해 신체 면역력이 떨어진다. 전문가들은 혈액 순환 장애 등 수혈 부작용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고 수술 후 회복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면서, 이러한 이유로 고령 환자들의 인공관절 수술 시 무수혈 수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고령의 인공관절수술에서 무수혈, 최소수혈이 완전히 정착되기 위해서 선결돼야 하는 과제도 있다. 환자 상태에 따라 수술시간이 길어지거나 합병증 예방과 회복을 위해 수술 후 수혈이 필요한 경우도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 검사와 환자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최소 절개 수술의 지속적 발전과 확대, 재활시스템 등도 잘 구비돼야 한다. 

경봉수 원장은 “무수혈 인공관절수술은 환자 안전과 이익을 우선하는 치료법인 만큼 수술 전 과정을 세심하고 철저하게 파악해야 한다”며 “무수혈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은 빠른 판단력과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