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레고랜드’ 사업 중단 촉구

기사승인 2018-05-21 17:43:04
- + 인쇄

강원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가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21일 발표했다.

성명은 강원도와 영국 멀린사, 특수목적법인 엘엘개발은 최근 멀린이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에 직접 투자하고 테마파크 건설을 책임지는 내용을 담은 상생협력 합의를 체결했지만 합의서 내용이 부실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들은 “합의서가 효과가 없는 빈껍데기로 선거를 앞둔 책임회피이자 도민을 기만한 것”이라며 강원도가 실제 협의 내용을 공개하고 검증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에서는 “합의서 국문본은 멀린사가 강원도, 엘엘개발과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투자와 본공사를 책임지는 것으로 돼 있지만 영문본은 협력을 강화한다고 돼 있다”며 “불확실성 자체가 합의서의 부실함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레고랜드 사업은 춘천 하중도에 테마파크 등을 조성하기로 강원도와 멀린사가 2011년 9월 협약했지만 문화재 보존, 재원 확보 등 문제로 7년째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성명은 지난해 멀린이 본공사비를 직접 투자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정작 이사회에서 기존 시설비용과 호텔 관련 투자 1650억을 제외한 본공사비 추가 투자를 부결킨 바 있으며 투자 시기나 방법도 구체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합의서에 강원도가 책임지고 4000대 규모의 주차장을 확보할 것을 명시했지만 멀린으로부터 본 공사비 추가 투자를 받을 경우 이에 대한 대가가 예상되며 주변 관광·상업 시설 분양의 비현실성 등으로 도 재정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은 “유일하게 기대할 수 있는 경제효과는 관광객 유치에 따른 낙수효과지만 근거가 미약한 희망 사항”이라며 재정 부담 가중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김정우 기자 taj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