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일 정상회담, 최대 난제는 ‘위안부’?

기사승인 2018-09-23 10:17:29
- + 인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북·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북한이 정상회담에 앞서 일본군의 위안부 운용 등 과거사를 먼저 해결해야한다는 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했다.

23일 노동신문에는 북한 일본연구소 조희승 상급연구원이 쓴 ‘일본은 성노예 범죄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는 정세논설을 게재했다. 지난 14일 일본의 과거사 문제를 거론한 조 연구원의 첫 번째 논설을 지면에 실은 후 4번째다.

4편의 논설에는 일본군의 만행과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 등이 담겼다. 첫 논설에서 조 연구원은 “세계 여론을 호도하고 과거청산의 책임에서 벗어나보려고 발악하는 일본 집권층의 책동을 묵인할 수 없다”면서 “다시 한 번 일본군 성노예 범죄의 진상을 폭로한다”고 서술했다.

이어 이번 4번째 논설에서도 “20만 명에 달하는 조선여성과 수많은 아시아 여성을 조직적으로 강간, 윤간한 후 학살하고도 아무런 사죄와 배상을 하지 않고 법적 처벌도 받지 않고 있는 것이 바로 일본”이라며 “일본의 도덕적 저열성을 스스로 폭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본은 과거의 성노예 범죄를 비롯한 모든 반인륜 죄악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서는 국제사회의 한 성원으로 떳떳이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그에 대하여 철저히 사죄하고 배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연합뉴스는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 속에서 일본이 북한과 물밑 접촉을 시도하며 정상회담을 모색하는 가운데 북한이 매체를 통해 과거사 청산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답변하며 압박과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봤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