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 청문회 나온 건설업계, 안전 질타에 “우리도 노력중”

포스코·현대·GS건설 등 9개 업체, 국회 환노위 출석

기사승인 2021-02-22 17:39:13
- + 인쇄
산업재해 청문회 나온 건설업계, 안전 질타에 “우리도 노력중”
▲우무현 GS건설 대표,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 /사진=국회방송 캡처

[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GS건설·포스코건설·현대건설 대표들은 22일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 출석해 산업재해 사망사고에 따른 책임에 대해 통감하면서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환노위는 이날 최근 2년간 산업재해가 다수 발생한 9개 기업을 대상으로 청문회를 개최했다. 청문회에는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GS건설 ▲쿠팡 ▲롯데글로벌로지스 ▲CJ대한통운 ▲현대중공업 ▲LG디스플레이 ▲포스코 등 9개 대기업 경영진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환노위 위원들은 건설업계에서 산업재해에 따른 근로자 사망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발생원인도 추락, 낙하, 끼임, 넘어짐 등 후진국형 재해사고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우리나라 산재 사망 만인율은 OECD 3번째로, 특히 건설업 산재 사망 만인율은 영국과 싱가폴에 5배 수준”이라며 “다른 산업에 비해서도 3배에 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재 사망 만인율이란 상시 근로자 1만명당 산재사고에 따른 사고사망자수를 말한다.

이어 “최근 10년간 건설업에서 산업재해로 매년 500명이 넘는 근로자가 사망했고, 절반 이상이 후진국형 사고”라며 “이런 사고를 두고 노동자의 과실에 의한 우연한 사고라기 보다는 위험 구조를 만들고 방치해 발생하는 기업의 구조적인 살인행위라는 비판이 있다”고 덧붙였다.

우무현 GS건설 대표,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 등 3개 건설사 대표는 이러한 비판의 목소리를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각 대표들은 재해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 

우무현 GS건설 대표는 건설사고 원인 1위로 지목되는 추락사고 예방을 위해 시스템 비계를 거의 모든 건설 현장에 적용한 것으로 설명했다. 비계는 건축공사 때에 높은 곳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가설물을 말한다.

우 대표는 “비계는 시스템 비계가 가장 안전하다. GS건설은 거의 모든 현장에 시스템 비계를 적용하고 있다. 옥탑 등 일부 적용이 어려운 부분에만 별도의 비계를 적용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비계 발전에 따라 사격형에서 벗어나 곡선형 비계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는 하청업체의 사고 예방을 위해 적정 공사비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 대표는 “하청 협력사의 가장 큰 고민은 돈이다. 이에 대부분 사업에 적용되던 최저가 낙찰제를 대신해 저가 제한 낙찰제를 도입했다”며 “협력사가 최저가가 아닌 적정가에 사업을 낙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금적 여유를 갖출수 있도록 자금대출과 상생펀드를 늘렸다”고 설명했다.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는 현장에서 안전을 책임질 안전관리자를 모두 정규직화 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소개했다. 이 대표는 “안전관리자를 정규직화하는 경영방침을 마련했다”며 “전체를 정규직화 하는 것이 목표다.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서 정규직화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우 대표와 한 대표 역시 안전관리자의 정규직 비율을 늘리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우무현 대표는 “사회가 변화하고 있어 지금은 공기나 이익 때문에 안전을 희생하면 모든 경영 성과가 제로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대기업, 중소기업 가리지 않고 안전에 대한 코스트(비용)를 다르게 평가하고 있어 앞으로 안전 문제가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