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A, ‘12명 뛴’ 전북-포항전 심판 6인 잔여 시즌 배정 정지

기사승인 2023-10-31 19:03:35
- + 인쇄
KFA, ‘12명 뛴’ 전북-포항전 심판 6인 잔여 시즌 배정 정지
교체 과정에 대해 혼선이 생긴 포항 스틸러스. 프로축구연맹

대한축구협회(KFA) 심판위원회가 한 팀에서 12명이 뛰는 상황이 발생했던 전북 현대와 포항 스틸러스의 경기를 주재한 심판 6인 전원에게 잔여 시즌 배정 정지 징계를 내렸다.

KFA는 31일 “오늘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심판평가 소위원회를 열고 지난 28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북-포항전에서 나온 교체 절차 준수 위반(경기규칙 3조 3항)과 관련해 해당경기를 주재한 심판원 6명 전원에 대해 잔여 시즌 배정을 정지시키는 엄중한 행정조치를 내렸다”고 발표했다.

심판위원회는 이날 심판진 6명(주심, 대기심, 제1부심, 제2부심, VAR 심판, 보조 VAR 심판)에 대해 경기규칙 3조 3항의 시행 및 준수위반의 책임을 물어 6명 전원에 대해 2023년도 K리그 잔여 경기 배정 정지는 물론, FA컵 등과 같은 여타 대회의 배정도 정지하기로 했다.

특히 경기를 주재하면서 해당 규칙의 이행 실패에 대한 책임이 더 큰 주심과 대기심에 대해서는 해당 심판의 내년 활동 무대를 한 단계 강등시키는 사안을 별도로 논의하기로 했다.

지난 28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3’ 전북 현대와 포항 스틸러스의 경기에서 전반 22분경 포항 김용환이 부상으로 필드 밖에서 치료를 받는 상황에서 포항이 선수 교체를 요청하며 발생했다.

당시 포항은 김용환 대신 신광훈을 투입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교체 아웃 명단을 3번 김용환이 아닌 7번 김인성으로 표기했다. 대기심이 교체 사인을 보낼 때도 7번과 17번의 교체였다.

김용환이 그라운드 밖에 위치한 가운데 신광훈이 그라운드로 들어갔고, 김인성은 계속 경기를 뛰었다. 이런 상황이 6분간 지속됐고, 전북 벤치는 심판진에 항의했다. 

포항은 6분 동안 12명이 경기에 뛴 셈이 됐다. 비록 김용환이 경기장 밖에서 부상 치료를 하고 있어 플레이에 개입하지 않았지만, 김인성이 경기장에 있었다는 것은 명백한 규정 위반이다.

결국 포항은 전반 32분 벤치로 돌아온 김용환과 김승대를 뒤늦게 교체해야 했다. 몸도 풀지 못하고 있던 김승대가 부랴부랴 경기장에 투입됐다.

이와 관련 전북 측은  포항의 0대 3 몰수패 처리 및 김인성 및 신광훈 선수에 대한 사후퇴장 징계를 요청하는 공식 이의제기 공문을 접수했다.

전북 구단 측은 “경기 규칙과 규정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원칙인 선수 교체 절차가 잘못된 경우는 결코 가볍게 다룰 수 없는 사안”이라며 “K리그의 위상을 위해서라도 정확한 결정이 필요하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의 현명한 판단을 바란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번 결정에 대해 이정민 KFA 심판위원장은 “선수의 부상 및 치료, 그리고 선수의 교체에 따른 경기장의 출입은 심판원이 그 절차를 철저히 관리, 감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부상자 이송, 경기장 주변 치료 및 선수 교체가 동시에 일어난 상황에서 발생한 심판의 착각은 인간적인 실수라고 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 축구의 최고 레벨이라 할 수 있는 K리그1 에서는 이를 용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프로축구연맹은 이와 관련 심의 내용을 이번 주 내로 밝힐 예정이다.

김찬홍 기자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