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의 투입하고, 경증환자 2차병원으로”…의료 보완책 가동

전공의 집단행동 장기화 선제적 대비
광역응급상황실 설치 및 보험수가 인상

기사승인 2024-02-29 11:33:36
- + 인쇄
“공보의 투입하고, 경증환자 2차병원으로”…의료 보완책 가동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의 집단행동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의료 이용 및 공급 체계를 개선하는 등 비상진료 보안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현 상황을 볼 때 상급종합병원 입원과 수술이 줄어들어 일부 불편은 있지만 응급, 중증 환자 진료 기능은 유지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전공의 집단행동이 계속될 경우 현장 불편이 커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비상진료 보안대책을 마련했다”며 “의료 이용과 공급 체계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먼저 정부는 상급종합병원이 응급, 중증 진료 기능을 대폭 강화할 수 있도록 추가 인력을 투입한다.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공보의 150명과 군의관 20명을 3월 중 우선 투입할 계획이다. 

중등증 이하 경증 환자는 질환과 증상에 맞춰 다른 종합병원을 이용하도록 했다. 환자 분류를 원활히 하기 위해 광역 응급상황실을 설치해 응급 환자 전원과 이송을 조정한다. 또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이용에 따른 건강보험 수가도 인상할 예정이다. 
 
협력병원 이송 후 환자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진료협력센터를 중심으로 병원 간 협력체계도 다진다.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은 평일 진료시간을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에도 최대한 진료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예비비 등 가용 재원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박 차관은 “비상진료 보완방안이 현장에 차질없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위급한 응급, 중증 환자를 위해 상급종합병원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잠시 멈추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일부 불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비상진료 지침에 협조해주신 국민 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공보의 투입하고, 경증환자 2차병원으로”…의료 보완책 가동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