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자들 불이익 막기 위한 사직? 명분없다”

기사승인 2024-03-13 11:55:29
- + 인쇄
정부 “제자들 불이익 막기 위한 사직? 명분없다”
13일 오전 한덕수 국무총리가 정부세종청사 총리실 영상회의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의과대학 교수들이 제자들의 피해 확산을 막고자 집단 사직의 뜻을 표명한 데 대해 정부는 ‘사직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교수들에게 현장을 떠나선 안 된다고 재차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의대 교수님들은 의료개혁이 절박한 과제라는 데 공감한다면서도 의대 증원 재논의 등을 요구하고 있다”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자신들도 환자를 떠나겠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사단체와 전공의들이 환자들의 호소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의대 증원 백지화 등을 주장하는 가운데 일부 의대 교수님들까지 전공의들 편에 서서 단체행동에 돌입하겠다고 한다”며 “명분 없는 집단행동에 동참하는 대신 제자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도록 적극 설득해달라”고 당부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도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열고 “제자들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 사직한다는 것은 사직의 이유가 될 수 없다”며 “환자 곁을 떠나는 것이 제자를 지키는 것이라는 주장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박 차관은 “제자들의 불이익은 면허에 관한 것이지만, 교수님들이 진료 현장을 비우면 환자들에게는 소중한 생명이 걸린 일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의료현장에 남아있는 전공의를 생각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 차관은 “교수님들마저 사직을 한다면 이미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가 돌아올 길이 없어질 뿐 아니라 동료의 비난 속에서 의사로서, 의대생으로서 본분을 다하고 있는 전공의와 의대생은 더 이상 갈 곳이 없다”고 짚었다.

또 “여러분이 환자를 등지고 떠난다면 남아 있는 전공의와 의대생은 물론, 국민들을 잃게 될 것”이라며 “의료가 환자, 의사 간 깊은 신뢰를 바탕에 뒀다는 점을 감안하면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더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교수님들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19개 의대 교수들은 공동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15일까지 사직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상황이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도 지난 11일 긴급 총회를 갖고 전원 사직에 합의했다.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해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정부는 의대 증원 논의를 1년 늦추자는 서울대 의대 교수들의 제안을 거부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의료 수요를 감안하면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정부 “제자들 불이익 막기 위한 사직? 명분없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