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찾은 이재명 “총선 목표 151석…국힘 과반 되면 정국 ‘나락’”

“151석 최대 목표…과반 확보 못하면 정국 불안해져”
사과 들고 “터무니없는 물가…이게 정부 능력”

기사승인 2024-03-19 15:31:02
- + 인쇄
강원 찾은 이재명 “총선 목표 151석…국힘 과반 되면 정국 ‘나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임형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는 4월 총선 목표에 대해 “욕심을 낸다면 민주당 자체로 151석 하는 것”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19일 오전 강원 춘천중앙시장을 방문한 뒤 기자회견을 가지고 “민주당의 현실적 목표이자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는 제1당을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전국적으로 국민의힘의 과반을 저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자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그보다 많은 의석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 낙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국민의힘이 170석을 하겠다고 말하는 거 같은데 그게 현실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독자적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면 정국이 불안해질 수 있다”며 “국민의힘이 과반인 상황이 생기면 지금까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나락으로, 또 시스템적으로 회복하기 어려운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국민께서 고려해 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강원 지역 출마자들의 지원 유세를 나서며 정부·여당 실정을 집중 공세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 직전 춘천중앙시장에서 한 지지자에게 사과와 한라봉을 선물 받았다. 그는 시장 거리에 있던 벤치 위에 올라가 선물 받은 사과를 양 손에 들고 즉석 연설을 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과일이 너무 비싸지 않나”라며 “정말 터무니없는 물가에 우리 서민들이 너무 고통받고 있다. 이게 바로 정부의 능력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문제 해결하는 게 정부의 역할이고, 이런 거 해결하라고 대통령과 국회의원 뽑는 것 아닌가”라며 “다른 나라는 성장하는데 왜 우리나라만 경제가 이렇고 ‘폭망’하나”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일을 시켰는데 엉터리로 하면 혼내야 하지 않겠나”라며 “민생을 파탄하고, 전쟁이 나도 이상할 게 없는, 평화의 위기를 만드는 나라를 만들었는데 우리가 가만히 있어야 되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날 동행한 춘천·철원·화천·양구 갑을 지역 허영 후보와 전성 후보의 손을 들며 “심판과 승리를 위해서 ‘허영 전성’ 시대를 열어달라”고 당부했다.

권혜진 기자 hj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