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부와 대화할 용의 있어…당장 오늘도 가능”

기사승인 2024-03-21 16:01:31
- + 인쇄
의협 “정부와 대화할 용의 있어…당장 오늘도 가능”
대한의사협회 건물에 의대 정원 증원을 규탄하는 포스터가 붙어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와 논의 테이블에 앉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조건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필수의료 패키지에 대한 ‘원점 재논의’다. 의협은 소통을 가로막는 건 정부라고 지적하며, 협상 여지를 열어달라고 호소했다.

김성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조직부위원장 겸 부대변인은 21일 의협회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의협 비대위, 대한전공의협의회, 학생 대표들은 당장 오늘 저녁이라도 모여 대화할 용의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의료계와의 대화를 어렵게 만드는 건 정부라고 비판했다. 김 부대변인은 “정부가 전공의들에게 병원으로 돌아오라고 하지만, 돌아올 수 있도록 힘을 써줘야 건 분명히 정부”라면서 “정부에서 그런 빌미를 주지 않고 있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의협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서도 “오늘도 현장에서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의사들과 대화하기는커녕 범죄 집단으로 몰아 짓밟고 있다. 이런 억압적이고 꽉 막힌 정권은 역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다”며 “앞으로 발생하게 될 모든 문제는 의사들의 간절한 외침을 철저하게 짓밟은 정부에 있음을 명확히 밝혀 둔다”고 질타했다.

의협은 2000명 정원 증원을 포함한 정부 방침에 대해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김 부대변인은 “(증원 근거가 된 논문의) 저자들조차 2000명이라는 근거가 희박하다고 한다. 과학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증원했을 때 국민에게 어떤 부담과 이득이 있는지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제로(0)로 가자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