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 사직 대비…정부 “공보의·군의관 247명 추가 투입”

기사승인 2024-03-22 10:12:45
- + 인쇄
의대 교수 사직 대비…정부 “공보의·군의관 247명 추가 투입”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전국 39개 의대 교수들이 진료 축소·사직서 제출을 예고한 오는 25일, 정부가 247명의 공보의와 군의관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투입된 인력에 이어 총 413명의 공보의·군의관이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 공백을 메우게 된다.

은퇴한 ‘시니어 의사’ 활용도 강화할 방침이다. 한 총리는 “4월 중 국립중앙의료원에 ‘시니어 의사 지원센터’를 열어 시니어 의사를 새롭게 채용하거나 퇴직 예정 의사를 계속 고용하는 의료기관과 연계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의대 증원 정책 추진 의지도 드러냈다. 한 총리는 “증원으로 인해 의학교육의 질이 떨어지지 않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면서 “대통령께서 2월 ‘의학교육에 필요한 투자와 지원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고 말했다.

지방의대 강화 기조도 거듭 강조했다. 정부는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 증원분 2000명 중 1639명(82%)을 비수도권 의대에, 361명(18%)을 경기·인천에 배정했고 서울에는 배정하지 않았다. 한 총리는 “비수도권과 국립대 의대 중심의 정원 배정은 앞으로 ‘지역완결형 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근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의료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권역 임상교육훈련센터 확충을 약속하기도 했다. 그는 “지방의대 졸업생이 해당 지역 내 병원에서 수련 받을 수 있도록 모든 국립대병원에 권역 임상교육훈련센터를 확충하겠다”며 “3년 주기로 수련실태를 조사하고 보완하는 등 수련의 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 범정부 차원의 연차별 종합 지원 계획도 조속히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정부가 추진 중인 의료개혁 4대 과제는 의료계의 오랜 숙원을 반영한 것으로, 의료계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는 열린 자세와 마음으로 계속 소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