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봄철 산불 예방 특별대책 추진

4월 15일까지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기간 운영
기동단속반 주말연휴 산불예방 계도·단속

입력 2024-03-22 10:32:22
- + 인쇄
전북자치도, 봄철 산불 예방 특별대책 추진

전북특별자치도가 봄철 산불 발생에 신속한 대처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추진한다. 

전북자치도는 봄철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면서 3월 15일부터 4월 15일까지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에 들어갔다.

먼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비상 근무체계로 전환하고 현장 중심의 산불 예방 활동 강화에 나선다.

또한 산불감시원을 활용해 산불취약지역의 불법 소각 및 무단입산자에 대해 집중 감시하고, 주말에는 기동 단속반을 편성해 기동단속을 이어간다.

특히 일몰 전후 및 강우예보 전 소각행위 방지를 위해 산불감시인력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야간단속을 강화하는 등 사각지대 없는 단속으로 산불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산불인력 1418명을 산불취약지에 전진 배치, 산림인접 논·밭두렁 및 농업부산물·쓰레기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기동단속과, 진화헬기(임차)를 이용한 공중감시 등 입체적인 감시를 펼치고 있다.

산불이 발생할 때에는 산불 현장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판단 및 진화 헬기·인력 등 진화자원을 전략적으로 운영해 초기 대응을 강화한다.

산불진화 ‘골든타임제’가 지켜질 수 있도록 임차헬기와 산림청 헬기의 공조를 강화해 산불이 발생하면 지상진화인력과 산불진화 헬기를 총동원, 30분 이내 현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초동진화 태세로 대응하고 있다.

앞서 지난 13일 산림청 관계기관을 비롯해 군 항공대, 전북경찰청, 전주기상지청, 한국전력, 전북지방우정청, 산림조합, 국립공원 등 유관기관과 14개 시·군 등 35개 관계기관이 참석한 산불방지 유관기관 협의회를 가졌다.

강해원 전북자치도 환경녹지국장은 “매년 3∼4월은 고온·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대형산불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며 “입산자의 화기소지 및 산림인접지역에서의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단속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전주=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